천주교, 울산대리구 속한 부산교구 24일 재개 여부 결정
불교, 부처님오신날 맞아 사찰들 오는 30일 기도회 예고
원불교, 26일부터 법회…28일 대각개교절 기념식 진행
개신교, 울산내 교회 절반이 부활

정부가 내달 5일까지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들어가면서 종교계가 속속 대중 집회 재개 입장을 내놨다.

종교계에 따르면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23일부터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를 재개하기로 했다. 미사를 중단한 지 두 달 만이다. 다만 면역력이 약한 신자와 초·중·고교생, 그리고 심리적 부담감이 큰 신자들에게는 주일미사 참례 의무를 면해주기로 했다.

미사 재개에도 성당 내 단체 활동과 모임 등은 별도 지침이 있을 때까지 계속 중단된다고 서울대교구는 밝혔다.

전국의 천주교 16개 교구 중 미사 재개에 나섰거나 계획을 밝힌 곳은 서울을 비롯해 제주(4일), 원주(20일), 대전·인천(23일) 교구다. 울산대리구 성당들이 소속된 천주교 부산교구는 24일 회의를 열고 미사 재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불교계도 법회 재개를 위한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전국 사찰에서 중단했던 법회와 기도회 등 대중 행사를 부분적으로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 지침에 따라 시행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은 5월5일까지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조계종은 법회를 재개하려는 각 사찰에 종단이 자체 마련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청정 사찰 실천지침’을 지키도록 했다. 이 지침은 기도와 법회 등 진행 시 실천 지침, 사찰의 일상생활 속 예방 지침, 의심자 확인 시 대응 지침으로 구분된다.

조계종은 2월23일부터 모든 사찰에서 법회와 기도회 등 대중 행사를 중단했다. 4월30일 예정됐던 불기 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도 한 달 뒤인 5월30일로 연기했다. 그러나 오는 30일 기도회를 예고하는 지역 사찰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불교계 대표 힐링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도 다시 운영된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이날부터 전국 139개 템플스테이 사찰의 프로그램 운영을 일부 재개하기로 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만큼 사찰에서 개별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휴식형 템플스테이’만 다시 운영된다. 여럿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체험형 및 단체형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은 계속 중단된다.

원불교도 최근 내부 논의를 거쳐 26일부터 정부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법회를 다시 열기로 결정했다. 이 종단은 원불교 최대 경절(慶節)인 ‘대각개교절(매년 4월28일)’ 기념식을 축소해 진행하고, 신도 참석 없이 온라인 방송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개신교의 경우 12일 부활절을 기점으로 교회당에서 현장 예배를 올리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 다음 일요일인 26일은 더 많은 교회가 현장 예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의 경우 지난 19일 전수조사 결과 711개 교회 중 356개 교회가 현장예배를 진행했다. 석현주기자·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