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압승…레임덕 걱정 줄어

공수처·검경수사권 문제 비롯

민주 차기 권력구도 개편에도

文心 영향력 발휘 가능성 전망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4·15 총선 승리를 계기로 ‘원팀’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관측이 21일 여권에서 나왔다. 국민이 정부·여당의 정책 추진에 전폭인 힘을 실어줬다는 평가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후반 국정운영을 ‘레임덕’ 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당·청 간 결속력을 유지하는데 주력하는 기류다.

당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총선 이틀 뒤인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이해찬 대표,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 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비공개 만찬을 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지도부는 문 대통령에게 총선 승리의 공을 돌렸고, 문 대통령은 지도부의 노고를 격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번 총선 기간 문 대통령이 50%를 넘는 높은 국정 지지도를 유지한 것이 총선 승리의 밑바탕이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집권 후반기에는 대통령 지지도 하락과 동시에 당의 원심력이 강해지기 마련이지만 국정 지지도에 힘입은 총선 승리를 계기로 청와대가 당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 180석의 전례 없는 ‘거대 여당’으로서 확실한 정국 주도권을 쥐게 된 만큼 당·청이 총선 승리를 국정운영의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최대 과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위기와 관련해 민생 경제와 기업 지원 대책, 고용 문제 해결에 머리를 맞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총선 결과는 코로나 해결을 위한 정부·여당 지원론에 힘이 실린 것으로 평가된다. 청와대와 민주당이 총선 이후 최우선 과제로 ‘국난 극복’을 계속 언급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권력기관 개혁이나 포용국가·혁신성장 등 국정과제에서도 당·청 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관측된다.

오는 5월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8월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등 민주당 권력구도 개편에서도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이른바 ‘문심’(문 대통령의 의중)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