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한 유동성 위기 해결 기대
자구노력 등 선제 조건 부담

자동차·조선 업계는 22일 정부가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것을 반기면서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집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자동차·조선 등 7대 기간산업 지원을 위해 40조원 규모의 안정기금을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산업 특성과 개별 기업 수요에 맞춰 대출, 지급보증, 출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부품 업계에는 반가운 소식”이라며 “정부가 업계 의견을 반영하려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일단 환영한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 업계는 이번 대책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져 급한 유동성 위기를 넘기게 되길 기대했다. 부품 업계 관계자는 “무엇보다 지원 속도가 중요하다. 대기업의 경우 버틸 여력이 있겠지만, 자금력이 취약한 협력업체로 내려갈수록 한 달도 버티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신속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자동차 업계측에서는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업체들이 자금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시각도 나온다. 현대·기아차 협력사 대표는 “기업 유동성 조달은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채권(P-CBO)으로 주로 이뤄지는데, 2차 협력사들 신용등급은 B가 대부분이다. 신용도 BB-까지인 업체들에 대해 P-CBO를 인수해주고 있어 부품업체의 상황을 보면 B까지 확대하지 않으면 자동차 생태계가 위험하다”고 호소했다.

대기업들인 완성차 업계에서는 조건부 지원이 부담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정부가 자금 지원 조건으로 고용 유지와 자구 노력, 정상화 이익 공유 등을 내건 것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유동성 공급 소식은 환영할 일이지만, 여기에 붙은 조건들은 좀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기업 입장에서는 조건이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도 비슷한 반응을 내놨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자금 유동성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선에서 빠르게 시행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