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억제정책에 반발
베를린서 1천여명 반정부 집회
긴급조치 위반 수십명 체포돼

▲ 독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봉쇄조치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25일(현지시간) 베를린에서 열렸다. 경찰은 이날 현장에서 긴급조치 규정 위반 혐의로 시위자 수십명을 체포했다. EPA=연합뉴스

독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봉쇄조치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열렸다고 AFP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집회에는 1000명 정도가 참가해 정부의 봉쇄조치에 항의했다.

시위대 대다수는 극좌 활동가였으나 극우단체 지지자들과 다른 주변부 성향 단체의 회원들도 참가했다.

집회 주최 측은 웹사이트를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제하는 비상사태의 중단을 촉구하고 신종코로나 위협이 과장됐다고 주장했다.

시위자 중 일부는 “삶을 금지한다”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비판하는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었다. 그냥 “자유”라는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은 이들도 있었고 “의약 로비를 중단하라”는 플래카드를 내세운 이들도 목격됐다.

경찰은 시위대가 향하던 로자 룩셈부르크 광장 주위를 장애물로 둘러싸 집회는 근처 도로에서 진행됐다.

이번 집회는 미승인 집회로 규정됐다. 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한 긴급조치의 하나로 베를린에서 20명을 초과하는 인원이 모이는 것은 금지되기 때문이다.

독일 경찰은 시위대에 해산을 요구하며 트위터를 통해 “시위가 규정에 어긋난다”고 통보했다. 결국 경찰은 이날 집회에 참여함으로써 봉쇄조치 규정을 위반한 혐의로 시위자 수십명을 체포했다.

독일에서는 정부의 신종코로나 대처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함께 메르켈 총리의 지지도가 높아졌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이날 현재 독일의 신종코로나 사망자는 5873명으로 집계된다. 이는 스페인(2만2902명), 이탈리아(2만6384명), 프랑스(2만2614명) 등 다른 주요 유럽국가들과 비교할 때 적은 수치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국가 경제에 충격을 주는 봉쇄조치를 향한 반감도 서서히 늘어나고 있다. 정치권에서 봉쇄조치에 대한 반대는 극우 성향의 야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주도하고 있다. AfD는 정부가 신종코로나 위기를 과장하고 있다며 모든 산업의 즉각적인 재개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