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4·15 총선을 하루 앞둔 14일 울산 북구 이상헌 후보 선거사무소를 찾았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이 후보 사무실에서 PK지역 공략을 위한 선대위를 개최한 뒤 이후보 선거지원 유세에 나서 “작년에 울산외곽순환도로 사업을 주도해서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사업으로 통과시켰다”면서 △산재전문 울산공공의료원 조속 건립 △2030년 울산형 수소타운 건설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 △송정역 광역전철망 연장 등을 공약했다. 집권여당 당대표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울산에서 한 약속이다.

울산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조성을 위한 수정·보완 용역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울산시민들의 숙원인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대체하는 시설로, 울산시가 지난해 정부에 제안했으나 기재부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도 올리지 않았다. 기존 직업체험관, 기업홍보관, 박물관 등에서 유사시설이 운영중으로 시급성이 없고 전시물 수집방안 등 운영계획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이유였다. 시는 문제점을 보완해서 다시 추진하기 위해 오는 8월까지 용역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여당대표의 약속을 단지 표를 얻기 위한 공약(空約)이라고 판단한 것이 아니라면 울산시가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이 아닌 대체 시설인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을 다시 추진해야 할 이유는 없다. 울산시가 계획하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993억원(국비 774억원, 시비 219억원)의 사업비로 남구 신정동 3만㎡ 부지(건축연면적 1만6000㎡)에 산업기술체험, 교육, 전시장 등을 갖춘 시설이다. 이는 애초에 울산시민들의 간절히 원했던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대체할 만한 시설은 결코 아니다.

울산시민들이 서울에 지으려던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울산에 유치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고 마침내 울산 유치 약속을 얻어낸 것은 단순히 시립박물관 수준의 산업기술문화공간 하나를 갖자는 것이 아니었다. 2차세계대전 이후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대한민국의 근대화 과정을 세계시민들에게 소개할 수 있고 아울러 첨단 미래 산업의 전망이 가능한 세계적 수준의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을 원했던 것이다.

대체시설을 재추진할 때가 분명 아니다. 울산시는 여당대표의 약속이 빛이 바래기 전에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설립 재추진에 나서야 한다. 시립시설로는 역사박물관과 미술관 운영도 벅찬 게 울산의 현실이다. 적자운영이 뻔한 전시시설을 또 늘리기 보다는 여당대표에게 국립산업기술박물관 설립이라는 약속이행을 요청하는 것이 먼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