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업박물관 대안 추진

지난해 기재부 반대로 좌절

市, 기존안 수정·보완 용역

▲ 자료사진
지난 2017년 무산된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의 대체사업으로 추진했지만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좌절된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을 울산시가 재추진한다.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산업수도로 충분한 당위성과 근거를 갖췄음에도, 단순히 경제성 논리로만 접근하는 기재부의 기조를 뒤집는 게 최대 관건이다.

울산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 조성 수정·보완’ 용역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울산발전연구원이 맡게 되는 용역은 오는 8월까지 2000만원이 투입된다. 용역의 주목적은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재요구하기 위해서다.

주요내용은 △국내·외 박물관, 산업기술 전시관 운영현황 분석 △박물관, 전시관, 복합문화공간의 트렌드 파악 후 특성화 방안 모색 △기본방향 및 특화된 전시 또는 체험 공간 계획 수립 △층별 콘텐츠 구상 및 스토리텔링 방안 마련 △시설 규모 및 총사업비 산정 △시설건립 타당성분석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의 운영 및 관리방안 도출 등이다.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은 국립산업박물관을 대신해 추진한 사업으로 울산시민의 숙원이다. 국립산박이 2017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의 벽을 넘지 못하고 무산됨에 따라 2018년 대안으로 추진된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기재부 예타 대상사업에서 탈락해 또다시 고배를 마셨다. 기존 직업체험관, 기업홍보관, 박물관 등에서 유사시설이 운영중으로 건립의 시급성이 없고, 전시물 수집방안 등 복합문화공간 운영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필요가 있는 게 탈락의 이유였다.

울산시는 이번 도전에서 반드시 성과를 낸다는 각오다. 연구기관과 협력해 사업계획과 대응논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기재부를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시 관계자는 “우리나라 산업화의 산실인 산업수도에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해 산업기술 발전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각종 유산을 국가차원에서 보존해 미래세대에 자긍심을 전달해야 하는 숙명이 있다”며 “정치권과 공조해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