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코로나 대책회의서

항공·호텔·여행·건설업계 등

신속·과감한 정부 지원 요청

▲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항공, 호텔, 면세점, 여행, 건설 등 업종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항공, 호텔, 유통,관광 등 서비스업계가 코로나 여파로 업종 위축이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이 기간산업에 준하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국회 차원의 대책과 지원을 요청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항공, 호텔, 면세점, 여행, 건설 등 업종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제조업에 비해 고용유발효과가 2배 이상 높은 서비스업종이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수요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중앙정부는 물론 국회,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신속·과감한 지원을 요청했다.

유진투자증권 방민진 애널리스트는 “3월 국제선 92%, 국내선 57%의 매출 감소가 있었고 4월부터 타격이 본격화할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항공사가 많아 위기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대부분 항공사는 매출 타격이 35% 이상이면 현금 유출액이 매출을 초과하게 되는데, 정부 지원 없이는 견디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8대 항공사 및 연관산업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는 약 60조원으로 국내 GDP의 3.1% 차지하고 약 84만명의 고용 창출효과가 있다.

한국호텔업협회 정오섭 사무국장은 “정부가 관광호텔 재산세 감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대책을 발표했지만, 지자체에서 조례 개정 등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정부 정책이 현장에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여행협회 백승필 상근부회장은 “올 3월 여행업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태”라며 고용유지지원금 수준을 100%로 상향조정하고 유지 조건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통업계는 지자체가 대형판매시설에 적용하고 있는 교통유발부담금 산정 기준을 현실화해 줄 것과 복합쇼핑몰에 대한 입지규제와 의무휴업 규제를 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면세점협회 변동욱 본부장은 코로나 사태 종식 전까지 면세점 휴점을 허용하고 해당 기간 임대료를 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건설업계는 정부가 22일 밝힌 한국판 뉴딜정책에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포함하고 지난해 발표한 104조원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신속 추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상향조정 등을 주문했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나라에서 사재기가 일어나지 않은 것은 촘촘하게 구축돼 있는 유통업이 ‘사회적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라면서, “일자리 버팀목 역할을 하는 서비스산업도 일종의 기간산업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과감한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