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FA, 코로나 여파로 교체 선수 5명으로 확대 추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가 6월 초 재개를 목표로 두고 계획을 점차 구체화하고 있다.

영국 BBC는 EPL이 ‘프로젝트 리스타트(Project Restart)’로 이름을 붙인 시즌 재개계획을 이번주 본격화할 예정이라며, 재개 옵션 논의를 위한 클럽회의가 다음 달 1일 열릴 것이라고 27일(현지시간) 전했다.

2019-2020시즌 EPL은 코로나 대유행 속에 92경기를 남기고 지난달 13일 중단된 이후 열리지 못하고 있다. 중단이 길어질 경우 ‘시즌 취소’ 가능성도 제기되는 등 여러 방안이 오르내리다 최근엔 6월 재개하는 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

EPL의 청사진은 6월8일 경기를 다시 시작, 7월말 시즌을 마쳐 유럽축구연맹(UEFA) 대항전 일정에 맞추는 것이다.

시즌이 재개되더라도 경기는 무관중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무료 TV 중계도 검토되고 있다.

정부 방침 등 다른 고려 사항이 많아 리그 내부 합의만으로 재개를 정할 수는 없기에 최종 결정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전망이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문화부 장관은 최근 의회 문답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는 축구계를 지원하고자 최대한 이른 시기에 재개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리그와 논의 중이다”라면서도 “모든 결정은 공공 보건 지침에 부합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6월8일부터 경기를 치르기 위해선 5월18일엔 각 팀의 소집훈련도 전면 재개돼야 한다.

이런 가운데 아스널, 브라이턴, 웨스트햄 등은 선수들의 개인훈련을 위해 27일 훈련장을 개방했다. 각 팀은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초점을 맞춘 훈련지침을 마련했다.

한편 국제축구연맹(FIF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중단된 각국 축구리그가 재개되면 일정이 빡빡해질 것을 대비해 선수보호 차원에서 교체선수를 한시적으로 5명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존 규정에 따르면 교체 선수는 3명이, 연장전에 들어가면 추가로 1명을 더 바꿀 수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