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여전히 엄중한 상황"…전국 대상 5월 말 또는 6월 초까지
신규 확진자 4일 연속 300명 미만…"검사 부족 지적도"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자현미경 사진[일본 국립감염증연구소 제공=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사태 선언을 연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6일까지로 돼 있는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의 기한을 연장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국에서 확산하는 코로나19 감염 사태를 확실하게 수습하기 위해서는 긴급사태 연장을 피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아사히(朝日)신문,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 등 다른 언론들도 긴급사태 선언이 연장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5월) 6일에 긴급사태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을지 어떨지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르면 다음 달 1일 전문가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확진자 추이와 각지의 의료 시스템 운영 상황 등을 분석한 후 긴급사태 연장을 판단한 기준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NHK는 전했다.

    연장 기간에 관해 요미우리는 '5월 말까지'가 유력하다고 관측했고 NHK와 아사히는 '1개월 정도'가 추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장 대상은 일본 전역이 될 것이라고 아사히와 요미우리는 내다봤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가 급속히 퍼져 일본인의 생활 및 일본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이달 6일 도쿄도(東京都) 등 전국 7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포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16일에는 긴급사태 선언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긴급사태 선언에 따라 일본 열도 각지에서 외출 자제 요청, 흥행 시설 이용 제한 요청·지시 등이 내려진 상황이다.

    이들 요청이나 지시는 강제력이 없으며 일부 파친코가 영업을 계속해 휴업을 요구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줄다리기를 하는 상황이다.

    요미우리(讀賣)신문과 NHK에 따르면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9일 224명 늘었다.

    이에 따라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1만4천831명이 됐다.

    사망자는 22명 늘어 448명이 됐다.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는 26∼29일 4일 연속 300명 미만에 머물고 있다.

    이달 중순 하루 500명 넘게 확진자가 늘던 것과 비교하면 최근에는 확진자 증가세가 상대적으로 주춤한 셈이다.

    하지만 유전자 증폭(PCR) 검사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며 확진자 수가 감염 확산 실태를 제대로 보여주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