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매체, 지난달 정치국 회의 이후 공개활동 보도 없어

북한은 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는 가운데 관영매체를 통한 일상적인 수준의 동정만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는 당과 혁명 앞에 지닌 시대적 사명감을 자각하고 힘 있는 선동 활동과 이신작칙으로 대중을 당 정책 관철에로 고무 추동하고 있는 모범적인 선동원, 5호 담당 선전원들에게 감사를 보내시었다”고 전했다.

5호 담당 선전원은 한 사람이 주민 5가구씩을 맡아 사상교양사업을 지도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북한이 이른바 제재에 맞서 ‘정면돌파’를 선언한 뒤 주민들에 대한 사상교육을 부쩍 강조하는 상황에서 선전·선동활동 담당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감사의 뜻을 전달한 시점 등은 밝히지 않았다.

전날에는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28일자로 김 위원장이 보냈던 축하 전문에 대한 답전을 보내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이는 북한 매체들이 최근까지도 일상적인 수준의 김 위원장 동정 보도를 이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11일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이 다음날 북한 매체를 통해 보도된 뒤 이날 현재 20일째(보도 날짜 기준) 공개 활동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신병이상설이 증폭됐지만, 한국 정부는 김 위원장 명의로 진행된 각종 업무 관련 보도 등을 근거로 그가 정상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