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상승 통제 위해 27개 기본 식료품 가격 책정해 고시

▲ 베네수엘라 슈퍼마켓[EPA=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베네수엘라 정부가 급등하는 생활 물가를 잡기 위해 가격 통제의 고삐를 다시 조였다. 그러나 정부가 정한 가격 역시 서민들이 감당하긴 힘든 수준이다.

    베네수엘라 상무부는 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필수 식료품 27개에 대해 미리 책정한 가격을 고시했다.

    닭고기 한 마리에 약 28만볼리바르, 30개들이 계란 한 판 59만6천볼리바르, 분유 1㎏ 88만6천볼리바르, 밀가루와 쌀 1㎏ 각각 19만6천볼리바르, 버터 500g 47만7천볼리바르 등이다.

    이는 기존 시장 판매 가격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그러나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이 수년째 이어진 베네수엘라에선 여전히 서민의 임금 수준에 비해 턱없이 높은 가격이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이날부터 적용하는 새 최저임금은 월 40만볼리바르로, 최저임금을 받는 노동자는 월급을 다 모아도 계란 한 판, 버터 500g도 못 사는 것이다.

    40만볼리바르는 공식 환율 기준으로 2달러(약 2천400원)에도 못 미친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2000년대 초반 우고 차베스 전 정권에서부터 물가 상승을 통제하기 위해 가격 통제를 도입했다.

    최근 니콜라스 마두로 정부는 경제 회생을 위해 가격 통제를 완화해 왔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연료난 심화로 물가가 가파르게 뛰자 다시 통제를 강화한 것이다.

    식품업계 등에선 가격을 통제하면 식료품 품귀 현상이 다시 심화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실제로 과거 정부의 가격 통제 이후 식품업자들이 물건을 제대로 공급하지 않은 탓에 돈다발을 들고 가도 물건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

    식품업자들이 생산·유통 비용, 심지어 포장비용보다도 싼 고시가격에 파느니 차라리 폐기하거나 암시장에 내다 파는 게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