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일 '중국 책임론'…'미국채 상환 거부' 극약처방 관측엔 일축

▲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UPI=연합뉴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중국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중국 때리기'를 이어가는 흐름의 연장선으로 읽힌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경제매체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그 점에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면서 "다만 어떻게, 언제, 어디서, 왜…그것은 대통령에게 맡기겠다"라고 말했다.

    추가적인 대중(對中) 관세 여부에 대해서도 "그것은 대통령에게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의 '중국 책임론'을 들어 관세부과 카드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적 엄포에 그칠지, 실제로 관세 부과를 강행할지는 미지수다.

    다만 11월 재선에 도전한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코로나19 초기대응 실패로 인한 비판론을 중국으로 돌리면서,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정치적 포석이 깔린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한연구실 유래설'을 전면적으로 꺼내 들기도 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현시점에서 코로나19가 우한 바이러스연구실에서 왔다는 데 대한 높은 수준의 확신을 준 증거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 나는 (증거를) 봤다. 그렇다. 나는 (증거를) 봤다"고 두차례나 반복했으나, 그에 대해 부연하지는 않았다.

    한편, 커들로 위원장은 일각에서 거론하는 '미국 국채 상환 거부' 방안에 대해선 "미국채 상환 의무의 신용은 절대적으로 신성불가침한 영역"이라고 일축했다.

    중국이 보유한 막대한 미국채의 상환을 거부하는 극약처방은 오히려 미국 정부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달러화 위상에도 직접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