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째 신규확진 50명 미만 유지…‘방역체계 안에서 관리’ 자신감
생활방역 시험대 ‘선거방역’ 선방…요양병원·사각지대 ‘불안’ 지속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체계를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신규확진 감소’, ‘지역감염 제로’ 등 최근 이어진 희망적인 지표에 승부수를 띄웠다는 해석이 나온다.

국내에서는 보름 넘게 신규 확진자 발생이 하루 10명 안팎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 확진자 대부분이 해외유입 사례로 방역망 내에서 확인되고 있고, 감염경로를 모르는 ‘깜깜이’ 환자가 크게 줄어 지역사회 감염이 없는 날도 있었다.

3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황금연휴가 끝나는 오는 6일부터 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생활 속 거리두기)이 시작된다. 3월 22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처음 시작된 지 45일 만이다. 

정부는 생활방역 전환을 결정하면서 앞서 기본조건으로 제시했던 ‘하루 확진 50명 미만’, ‘감염경로를 모르는 환자 발생률 5% 미만’ 목표가 어느 정도 충족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9일 39명으로 떨어진 이후 이날까지 25일째 50명 미만으로 집계됐다. 최근 2주간(4월 18일∼5월 2일) 발생한 확진자 중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비율은 5.5%에 머물렀다.

특히 최근 일별 신규 확진자 통계에서 지역감염자 ‘0명’인 경우가 잇따른 것이 생활방역 전환 결정에 힘을 보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과 이달 2일에 발생한 신규확진자 4명과 6명은 모두 해외유입 사례였다. 

지역감염 사례가 줄면서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가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 신규 확진자가 검역이나 지역에서 2주간의 의무 자가격리 중 발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방역체계 안에서 관리할 수 있을 정도의 통제 가능 범위로 안정됐다고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생활방역 시험대’로 여겨졌던 4·15 총선투표를 무사히 넘긴 것도 희망적인 지표로 작용했다. 

선거일로부터 잠복기 2주가 지난 지난달 30일까지 선거 관련 감염자는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투표소 내 마스크 착용’, ‘다른 선거인과 1m 이상 거리두기’ 등 생활방역 수칙이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음이 입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를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인 것”이라며 “신규 확진자 수가 확 줄어들고 방역망 안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생활방역 전환을 놓고 현재 국내 코로나19 사태를 ‘안심’ 단계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아직은 ‘불씨’가 남아 있는 국내 상황과는 별개로 국민 피로도가 누적돼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더라도 실질적인 효과보다는 그로 인한 사회·경제적 타격이 오히려 더 클 수 있다는 점이 고려된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금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2차례 연장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동량 등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게다가 3차 거리두기는 완화된 형태로 시행되면서 학원, 유흥·종교·체육시설 등 밀집시설 이용이 제한적으로 재개됐다. 

하지만 코로나19 재유행을 불러올 수 있는 위험요소는 여전히 남아있다. 

최근 지역사회 감염이 줄긴 했지만, 전국 곳곳에서 깜깜이 환자가 하나둘씩 나오고 있다. 이날 대구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자가 3명 확인됐다. 지난달 말까지 경북 예천에서는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40대 여성이 처음 확진된 후 40여명이 ‘연쇄감염’됐다.

싱가포르와 같이 이주노동자 숙소 등 ‘방역 사각지대’에서 집단감염이 벌어질 위험도 있다. 국내에서는 여러 명이 좁은 공간에 모여서 생활하거나 의료기관 방문을 꺼리는 불법 체류자나 노숙자 밀집지역, 쪽방촌 등이 방역 사각지대로 꼽힌다. 그동안 사망자가 속출한 요양병원도 집단감염 온상이 될 수 있다.

정부도 이런 위험요소 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요양병원, 방역 사각지대에 숨어있는 감염자를 조기에 찾아내기 위해 여러 명의 검체를 모아 한번에 검사하는 취합검사법을 이용한 선별검사 방침 등을 내놓은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는 생활방역 전환과 함께 이런 집단감염 불씨를 관리하는 데 방역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기침예절 등 기본적인 위생수칙 준수부터 아프면 3∼4일 집에 머무는 생활습관 형성까지 온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내놨다. 이는 곧 국민 개개인이 방역 주체가 돼야 한다는 의미다.

지침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37.5℃ 이상의 발열, 기침·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최근 14일 이내 해외여행을 한 경우 가급적 외출을 삼가야 한다. 실내·외 장소와 관계없이 다른 사람과의 간격은 2m(최소 1m)로 유지해야 한다. 또 공동체에서는 꼭 방역 담당자를 지정해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