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8개주 격리 연장…주민·차량 이동 제한 등 수위도 높아져

브라질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사회적 격리 조치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경제 회생을 강조하면서 일터 복귀를 촉구하고 있으나 지방 정부들은 대부분 “현재 상황에서 사회적 격리 외에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3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전국 27개 주(수도 브라질리아 포함) 가운데 18개 주 정부가 사회적 격리 확대를 결정했다.

이들 18개 주에서는 학교 수업이 계속 중단되고 상가의 영업활동이 금지되는가 하면 공공장소에 대한 접근도 제한되고 있다.

특히 북동부 마라냥주에서는 주도(州都)인 상 루이스를 포함해 4개 도시에 대해 오는 5일부터 열흘간 도시봉쇄(록다운)가 시행된다.

나머지 9개 주도 코로나19 피해가 확산하면 어쩔 수 없이 사회적 격리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여론은 사회적 격리 유지와 완화로 갈리고 있다.

브라질 여론조사업체 다타폴랴의 지난달 1∼3일 조사에서 사회적 격리에 대한 의견은 찬성 60%·반대 37%였다. 17일 조사에서는 찬성 56%·반대 41%, 27일 조사에선 찬성 52%·반대 46%로 나왔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회적 격리에 대한 찬성은 줄고 완화를 지지하는 의견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고령자와 기저 질환자 등 고위험군을 제외하고 일터로 복귀해야 한다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제한적 격리’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경제활동을 재개해도 코로나19 방역에 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는 없다.

보건 전문가들은 사회적 격리를 완화하면 코로나19 피해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할 수 있다며 신중한 결정을 주문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네우손 타이시 브라질 보건부 장관은 사회적 격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타이시 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를 나타내는 곡선이 수직으로 상승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격리를 완화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다른 입장을 밝혔다.

특히 그는 코로나19 피해 확산 속도가 빠른 상파울루주와 리우데자네이루주, 아마조나스주 등 3개 주는 사회적 격리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브라질에서는 전날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9만6천559명, 사망자는 6천750명 보고됐다.

확진자 대비 사망자 비율을 나타내는 치명률은 7%다.

상파울루주와 리우데자네이루주, 세아라주, 페르남부쿠주, 아마조나스주 등 5개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