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수립 앞서 울산시 의견수렴 나서
연구용역 플랜비, 착수보고서
“자연환경·산업시설 등 활용해
특화된 문화공간 조성 시도해야”

향후 5년, 울산지역문화와 시민의 문화활동을 활성하려면 어떤 제도와 구조를 만들어야 할까.

울산시가 ‘제2차 울산광역시 지역문화진흥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 문화예술계의 의견수렴에 나섰다. 이번 작업은 5년 주기마다 각 도시의 문화정책을 새롭게 수립할 것을 요구하는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울산시가 지난 2014년(1차)에 이어 5년만에 2차 시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됐다.

울산시로부터 연구용역을 맡은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부산)은 4월초 업무를 시작했고, 연구목적에 따라 지난 한달 간 각계 인사로 구성된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했다.

현재는 시민대상 설문조사와 문화현장 정책 및 활동가, 문화전문인 중심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원탁회의 및 공청회를 더 가진 뒤 오는 6월 말(예정) 최종 결과물을 내놓게 된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그동안 울산에서 시행된 문화예술정책과 환경을 분석한 뒤 현 시점에 맞는 비전과 과제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담론 형성을 거쳐 최종 시행계획안을 확정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착수보고서에 따르면 플랜비는 울산의 현 문화환경에 대해 문화기반시설과 잠재적 문화수요에 부합하는 울산만의 차별된 문화정책이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울산은 인구 백만명당 문화시설 수 지표에서 7대 광역시 중 광주, 서울에 이어 3위를 차지하는 등 다양하고 풍부한 문화기반시설이 구축돼 있다. 다른 시도에 비해 높은 소득 수준에다 여가시간 증대에 따라 문화향유 욕구 또한 높다.

하지만 문화향유의 체감정도는 낮으며 급격하게 진행되는 고령화, 청년인구 유출 등에 대안정책, 지역특성을 반영한 정책이나 사업은 미흡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플랜비는 풍부한 문화기반시설(하드웨어)과 점차 증대되는 시민의 다양한 문화적활동(휴먼웨어)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지원할 수 있는 지역문화진흥계획 수립과 시행(소프트웨어)을 통해 울산만의 건강한 생활문화생태를 활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울산 중구 원도심(울산, 중구로다), 방어진항 재생,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민 문화마을 등 문화마을사업을 통해 조성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시민참여형으로 강화되는 방법도 모색한다.

요약하면 생태환경을 파괴하는 산업과 도시정책에서 벗어나 울산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생태친화적인 문화도시정책과 △기존 산업시설을 재생활용하는 특화된 문화공간 조성을 시도하게 된다.

이에 더해 최근 3개월 간 지속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도 연구용역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콘택트 예술의 가치를 증폭시키는 동시에 뉴노멀의 대안이 될 언택트 문화활동과 이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요구가 적지않기 때문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민참여로 문화자치 생태계를 만들고, 포용과 소통으로 생활기반 문화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난 1차 계획이 큰 틀에서 접근한 것이라면 이번 2차 계획은 1차의 빈틈을 메우면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나서자는 것”이라며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사업안을 구축하기에 앞서 각계 많은 시민들이 의견을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