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 변화와 실천 이어지길”
“휴짓조각 불과한 약속 실망”

여야는 7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 등과 관련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삼성그룹이 무노조 경영을 포기한 시각 강남역 철탑 위에서 78일째 농성 중인 (삼성 해고 노동자) 김용희씨가 세 번째 단식을 시작했다”며 “저는 삼성과 대한민국 기업경영의 새 출발이 노동 존중사회로 가는 첫 출발과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의 결자해지를 기대하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삼성 저격수로 활동해온 박용진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실직고도 없었고 법적 책임도 이야기하지 않았고 ‘앞으로 잘할 테니 봐달라’는 수준이어서 실망스럽다”며 “사실상 휴짓조각에 불과한 약속을 툭 던져놓고 곧 있을 재판에서 좋은 결과만 가져가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사과에 그치지 않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지에 공감하며, 앞으로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변화가 부당한 압박이나 강압적 여론몰이에 의해 이뤄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차제에 기업이 자율적으로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적절히 조화시켜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미래한국당 조수진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권력이 기업의 팔을 비트는 관행이 이제는 완전히 사라져야 한다”며 “기업이 정치 권력의 눈치를 보며 머리를 조아리지 않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일에 매진하도록 하는 것이 국회가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