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개최
디지털 기반 경제혁신 프로젝트 추진방향 확정
93만명 월 50만원씩 3개월간 고용안정지원금도

정부가 인공지능(AI) 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미래형 디지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디지털 기반 비대면의료 시범사업은 확대한다.

정부는 앞으로 2~3년간 ‘한국판 뉴딜’ 사업으로 이런 내용 등을 담은 데이터·5G(5세대 이동통신)·AI(인공지능)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국가기반시설(SOC)의 디지털화 등을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대규모 재정투자와 제도 개선을 병행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한국판 뉴딜 추진 방향을 확정했다.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다. 데이터·5G·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SOC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가 중심이 된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전(全)주기 인프라 강화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5G 인프라 조기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AI 데이터·인프라 확충 △전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조성 △클라우드 및 사이버 안전망 강화 △노후 SOC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 서비스 체계 구축 등 10대 중점과제를 마련한다.

비대면 교육 서비스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AI기반 원격교육지원 플랫폼을 구축해 미래형 디지털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정부는 또 음성·행동인식, 언어·시각정보 이해 등 AI학습용 빅데이터를 조기 구축하고, AI와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집중 양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금융·의료·교통·공공·산업·소상공인 등 6대 분야에서 데이터 수집, 개발·결합, 거래, 활용 인프라를 강화하고 활용을 활성화한다. 5G 전국망 조기구축을 추진하고, 공공와이파이 등 공공정보통신망을 확충한다.

또 제조업 전반과 중소·벤처기업 등에 지능형 생산공정을 도입하고, AI융합 프로젝트를 통해 전 분야로 혁신 AI서비스를 확산할 계획이다.

도로, 철도 등 노후 시설물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해 안정성을 높이고 SOC 관련 데이터 수집과 가공, 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프로젝트별 세부사업을 마련해 다음달 초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편, 홍 부총리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과 관련, “약 93만명에게 월 50만원씩 3개월분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사각지대 근로자·노동자에 대한 보다 촘촘한 고용안전망 보호를 위해 지난 5차 비상경제회의 때 한시적으로 1조5000억원 규모의 긴급고용안정 지원제도를 신설하기로 결정했으며, 그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고용보험 지원대상이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이거나 신청인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또는 연매출 1억5000만원 이하이면서 소득·매출 감소가 25% 이상인 경우 고용안정지원금 지급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