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전 지방선거와 정반대의 총선결과
민심은 언제든 바뀔 수 있음을 보여줘
인재 발굴과 정책 개발로 표심 얻어야

▲ 정준금 울산대 사회과학부 교수 행정학

4·15 총선이 여당의 압승으로 끝난 지 거의 한 달이 다 되었다. 여전히 야권 일부에서는 부정투표 운운하며 미련을 남기고 있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에게 지난 선거는 이미 관심 밖의 일이며 일상으로 돌아간 지 오래됐다. 그런데 울산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를 놓고 소소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른바 ‘울산판 여소야대’에 대한 걱정이다. 시장, 군수, 구청장 모두 여당 출신인데 국회의원은 여섯 명 중 다섯 명이 야당 소속이라, 이들 간의 갈등으로 혹시라도 중앙정부로부터 지원을 받는데 지장이 있을까 염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기우(杞憂)에 그칠 공산이 크다.

우선 국회의원들과 시장의 역할은 다르다. 국회의원들은 입법과 예산 활동을 통해 울산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재정지원을 결정할 수는 있으나, 이의 집행은 지방정부에 의해서 이뤄질 수밖에 없다. 또한 시장을 비롯한 지역의 행정책임자들도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비록 소속 정당이 다를지라도 이들 모두 울산지역을 기반으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인 만큼 울산발전에 필요한 일이라면 충분히 협력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해도 괜찮을 것이다.

다만 울산발전의 방향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사업에 대해서는 서로 관점과 견해가 다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여권 집행부와 야권 의원들 간에 활발한 소통과 함께 선의의 경쟁을 펼칠 것을 주문하고 싶다. 정파적인 이데올로기나 정책지향에 매몰돼 일방적인 찬성과 반대를 표명하며 대립하기 보다는, 시민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경쟁적으로 기울일 필요가 있다. 지난 선거결과에도 시민들의 이런 요구가 반영돼 있다.

총선 결과 울산지역 당선자는 야당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지역구 득표율은 민주당 39.1%, 통합당 49.8%로서 약 10%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 46.2%, 자유한국당 32.7%의 득표율로서 민주당이 시장을 비롯한 자치단체장을 싹쓸이 한 것과 비교하면, 여당과 야당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가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이는 다음 선거에서도 울산시민 다수가 지지하는 정당이 또 다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울산시민들이 특정 정당에 대해 고정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스윙보터(swing voter)로 변화해, 선거 당시의 상황과 이슈에 따라 투표성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어느 정당도 이번 선거결과를 놓고 안심하거나 실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앞으로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울산시민들이 선택하는 정당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정당들은 시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지금보다 훨씬 더 치열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정당의 인적자원을 확충하고 정책개발 능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울산에서는 유독 동일한 인물이 여러 선거에 출마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검증된 인물’이라고 포장되지만 사실은 울산 지역정당의 부족한 인적자원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다. 울산의 정당들은 지역정치의 폐쇄적 이너 서클(inner circle)을 혁파하고 새로운 인재를 발굴해 유능한 정치인으로 육성해야 한다. 정책도 마찬가지이다. 지방선거나 국회의원선거, 심지어 대선까지도 울산지역 공약은 별로 차이가 없다. 선거를 앞두고 급조하기 때문이다. 늘 되풀이되는 정책공약은 시민들에게 아무런 감동을 주지 못한다. 평소에 시민들과의 부단한 소통을 통해 지역의 현안을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개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울산의 총선거는 야당의 지지회복으로 마무리됐지만 다음 선거 결과는 누구도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른바 ‘영남보수’만 찾거나, 대통령의 ‘개인적 인기’에만 의존하는 정당은 더 이상 표를 얻기 힘들 것이다. 선거는 계속된다. 새로운 인재 확충과 창의적 정책개발을 통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것이 선거 승리의 관건이라는 점을 ‘울산 정치’는 깨닫기 바란다. 정준금 울산대 사회과학부 교수 행정학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