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

해양수산 자원의 체계적 관리

융복합 산업화로 경쟁력 강화

새로운 먹거리사업 육성 기대

▲ 울산시는 14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 수산자원연구소 건립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앞바다의 체계적인 연안생태계를 관리하기 위한 ‘수산자원연구소’ 건립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해양수산분야의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해양수산자원을 활용한 융복합 산업도 보다 활기를 띨 것으로 보여, 바다에서 새로운 먹거리 산업이 육성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울산시는 14일 국제회의실에서 ‘울산시 수산자원연구소 건립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미래 수산분야의 지속적 경쟁력 확보와 수산자원의 연구기반 조성 및 관리를 위해 추진한 이번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이 지난해 3월 착수해 중간보고회와 자문위원회 등을 거쳐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이달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울산발전연구원은 최종보고회에서 울산연안 생태환경의 특성을 활용한 해양수산자원의 체계적관리 및 해양치유산업과의 융복합산업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산자원연구소 건립을 제시했다.

수산자원연구소는 해양수산자원특성화 연구개발 거점, 수산생물방역 및 안전성 관리체계 구축, 해양치유산업 연계 융복합산업화, 어업인·시민교육·홍보 네크워크 구축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지역 해역의 수산자원 관리 및 증대에 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는 타 지자체의 수산자원연구소와는 차별화되는 울산 수산자원연구소만의 기능으로 연안해역의 수산자원 연구·관리 뿐 아니라 해양치유센터와 연계한 해양치유생물자원의 연구개발 기능 등을 추가해 해양수산자원의 융복합 산업화를 도모하게 된다.

또한 해양치유센터의 원활한 운영에 일익을 담당하게 될 해양치유생물자원의 원활한 공급으로 울산형 해양치유센터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지역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타당성검토 작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앞으로 수산자원연구소 건립과 관련한 국비 등 예산확보, 실시설계 등의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해양수산자원에 대한 연구·관리와 이를 활용한 해양치유산업과의 융복합산업화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할 계획”이라며 “지역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관광산업 트렌드를 선도하는 등 지역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