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육성 3대사업 협약

수소시범도시 2022년까지 조성

특구지역서 실증으로 사업화에

수소산업의 날 내년 2월 개최

▲ 울산시는 14일 시의회 의사당 시민홀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30개 협약 참여 기업, 지원기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수소산업 육성 3대사업 협약서(MOU) 체결식을 가졌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울산시가 2030년 세계 최고 수소 도시 구현에 나선다. 수소 시범도시(국토교통부), 수소 규제자유특구(중소벤처기업부), 수소 융복합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산업통상자원부) 등 3대 사업을 주축으로 현실화를 꾀한다.

울산시는 14일 30개 기관·기업과 울산 수소 산업 육성 3대 사업을 추진하기로 협약했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도하며 울산테크노파크와 울산도시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수소산업협회, 한국선급, 울산항만공사와 현대자동차, 덕양 등 30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수소 시범도시 사업은 남구 여천단지에서 태화강역과 북구 율동지구를 경유해 현대자동차까지 10㎞ 수소 배관을 구축하는 등 사업비 290억원을 들여 5.87㎢에 이르는 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주거, 교통, 산업 분야의 수소 시범도시를 2022년까지 조성하는 것이다. 시는 태화강역에는 수소 승용차, 버스, 택시, 건설기계, 트램 등의 수요에 대응하는 융복합 수소 메가 스테이션, 홍보관 등을 건설해 기존 압축천연가스(CNG) 충전소와 함께 10년 내 꽃을 피울 친환경 교통수단의 미래상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북구 율동 택지지구 일원에는 2400가구 중 810가구 공동주택과 인근 고교, 병원, 단독주택, 시 사업소, 복지회관 등에 수소 연료전지로 생산하는 전기와 열을 공급한다. 현대차에는 수소 배관으로 바로 공급하는 전용 수소 충전소를 구축해 2025년까지 계획하는 11만대에 이르는 수소 전기차 양산 등 수소 전기차 수요에 대비한다. 아울러 수소 지게차를 도입하고 공장에 설치 중인 27㎿급 대용량 태양광 발전소 전력을 수소에너지 생산에 활용하는 등 수소 스마트 팩토리로 바꾼다.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사업은 그동안 규제로 인해 실증할 수 없었던 수소 물류 운반 기계, 수소 건설기계, 수소 선박, 수소 운송시스템 등을 실증하고 사업화를 촉진한다. 1.5㎢에 320억원이 투입된다. 수소 지게차 등 건설과 산업용 기계 제조 및 보급, 수소 무인운반차를 비롯한 물류 로봇, 내수면 어업선, 고속정 등 소형 수소 선박과 중대형 수소 선박 시장을 창출한다. 태화강에 수소 유람선을 띄워 친환경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기여한다.

수소 융복합 모빌리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은 수소 산업과 자동차·조선·화학 등 지역 주력산업과 접목한 수소 모빌리티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선정 과정에서 경쟁이 치열했으나, 울산시가 보유한 인프라와 수소 산업 육성 의지를 높게 평가받아 선정됐다. 2381억원 규모로 2021년 상반기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 사업에 들어간다.

이날 시의회 시민홀에서 열린 협약 체결식에서는 수소 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정부 수소 산업 진흥 정책, 수소 모빌리티, 수소 연료전지산업 기술개발 동향 발표도 했다.

송철호 시장은 “우월적인 수소 산업 기반에 안주하지 않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 지난해 말 중앙 부처 수소 분야 핵심 3대 사업을 유치했다”며 “제1회 울산 수소 산업의 날은 내년 2월26일 개최하고 매년 기념행사를 열어 수소 산업 발전상을 돌아보는 동시에 수소 산업 관계자를 격려하고, 비전을 점검하는 자리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월17일 울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을 한국 수소 산업 중심지로 선언하고 2050년 2500조원 세계 시장을 선도할 국가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