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론에 무게 기존입장 고수
당내에선 신속 결단 목소리도
검찰, 정의연 압색 수사 착수
시민단체 관련 고발도 잇따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윤미향 당선인의 거취를 두고 고심이 길어지는 모습이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부실회계 의혹부터 주택 매입 자금 출처 논란까지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이 나날이 증폭되고 있지만, 민주당은 20일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을 필두로 상황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듯 했지만, 일단 신중론으로 다시 무게중심이 이동한 듯 보인다.

다만 당내에서는 “국민적 상식의 임계점에 달했다”는 우려와 함께 당의 신속한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비등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 조사가 부처 등에서 진행중이니 그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것을 기다려보자”고 밝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민주당은 이와 관련해 외부 감사기관이나 부처에 조속한 조사를 촉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개인적으로 기부금을 횡령했다거나 착복했다고 의심할만한 정황이나 증거가 나온 것은 없다”며 “사실관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치하는 건 여론재판이고 마녀사냥”이라며 신중론을 보였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논란이 확산하면서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와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주장들이 분출하고 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는 국민이 많아진다”며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게 아니라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해 그 결과에 따른 적합한 판단과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노웅래 의원은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 윤 당선인의 각종 의혹과 관련해 “공정과 정의의 부분이 의심받고 의혹을 받는 것이 이제는 국민의 상식, 분노의 임계점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김종민 의원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실제로 (정의연 기부금에서) 개인적 유용이 있었다면 당 차원에서 보호하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검찰이 20일 회계부정 의혹 등이 제기된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가며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이날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한 시민단체가 이달 11일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정의연과 정대협 후원금을 유용했다며 횡령·사기 혐의로 고발한 이후 관련 고발이 줄을 잇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정의연과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적용 가능한 혐의를 크게 두 가지로 본다. 기부금·후원금 사용과 회계부정 논란을 둘러싼 횡령 혐의, 경기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논란에 따른 업무상 배임 혐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