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지도부, 檢수사 문제 제기

더불어민주당은 24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에 대한 과거 검찰 수사에 문제를 제기하며 재조사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검찰을 향해 “한만호 씨 비망록에 육성까지 공개가 됐으니, ‘우리는 무결점 수사를 했다’고 생각하지 말고 의심을 갖고 한 번 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양승태 대법원에서 한 전 총리 사건이 무죄로 파기 환송될 경우 당시 여당에 상고법원을 설득하기가 난망하다는 문건을 작성한 것도 나왔다”며 법원 차원의 재조사 필요성도 거론했다.

이해찬 대표는 전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노 전 대통령이 황망하게 우리 곁을 떠난 뒤에도 그 뒤를 이은 노무현 재단과 민주당을 향한 검은 그림자는 좀처럼 걷히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이 대표가 한 전 총리 사건에 대한 심경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은 그림자’라는 표현은 친노(친노무현) 진영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언급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당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이 대표는 한 전 총리의 명예를 회복해줘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다”며 “우리도 비망록 외에 새로운 증거가 나타나면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친문(친문재인) 핵심 의원도 “한 전 총리 수사는 검찰의 조작사건이라고 본다. 검찰이나 법원이 재조사하고, 재심을 해야 한다”며 “억울한 사람의 진실을 밝혀주는 차원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재조사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는 것을 놓고 당 일각의 우려 섞인 시선도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