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재난보다도 위력적 피해입힌
바이러스 감염병의 효율방역 위해
국민모두 대응매뉴얼 일상 실천을

▲ 이성근 울산시민안전포럼 상임대표 전 울산시교육위원회 부의장

어느새 계절의 여왕 5월도 한주를 남겨두고 있다. 이번 봄은 지난 1월20일 초유의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래 우리 모두는 불안과 공포 속에서 모든 행사가 취소되거나 축소되어 코로나19가 삼키고 간 또 다른 봄이 되고 말았다. 코로나19로 세계 대부분의 나라도 예외 없이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입어 19일 기준 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500만이 넘게 확진되고 31만 명이 사망 했다. 문제는 끝이 언제일지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세계는 많은 인명손실과 경제적 위기를 가져왔고 피해는 점점 커져 금융 등 글로벌 체제의 마비로 이어져 세계 경제가 침몰하고 있다.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어 코로나19 사태가 극복된다고 해도 이전의 세계로 되돌아가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동안 인류는 끊이지 않는 전쟁, 자연재해, 테러, 각종 사고 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새로운 바이러스로 인해 위협 받아 왔으며 최근에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등 인류를 위협하는 바이러스의 창궐은 새로운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2년 사스로 세계에서 775명이 사망했고 2012년(한국 2015년) 메르스로 528명의 사망자(한국은 39명 사망)가 발생했다. 인류 역사상 세계적 대유행 즉 팬데믹에 속한 질병은 지난해 12월의 ‘코로나19’, 14세기 중세 유럽을 전멸시킨 ‘흑사병(페스트)’, 1918년 전 세계에서 5000만 여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스페인 독감’, 1968년 100만명이 사망한 ‘홍콩 독감’ 등이다. 2002년 중국에서 349명의 사망자를 낳은 사스는 박쥐에서 시작돼 사향고양이로 넘어간 바이러스였고 2015년 대한민국을 혼돈에 빠트린 메르스는 박쥐, 낙타가 걸리는 감기의 일종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바이러스는 먼 과거에는 동물 사이에서 감염되던 것이 사람에게까지 감염력을 넓히며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해 왔다. 사스, 메르스, 코로나19 모두 감기 바이러스가 변형된 형태로 동물 사이에서 유행하던 감염병으로 사람에게 전염된 것이다. 바이러스의 특징은 새로운 형태의 출현과 계속 변이가 일어나고 확산 속도가 빨라 얼마나 치명적일지는 예측 할 수가 없다. 앞으로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팬데믹은 계속될 수 있고 5000만명~1억명이 사망할 수도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정부는 그동안 인재와 자연재해 중심으로 대응해 왔으나 이제는 바이러스 등 전염병 확산 억제를 더 분명히 해 국민 안전에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아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인 국가의 책무(헌법 제34조 6항)를 다해야 한다. 코로나19가 아직도 진행 중이지만 그 어떤 재난보다도 위력적이며 큰 피해를 입혔고 대구와 경북 일부지역는 재난지역으로 선포되고 미국의 경우 50개 모든 주에서 재난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우리 국민은 독감과 사스, 메르스 등 이미 여러 차례 바이러스를 경험했지만 코로나19 대응은 혼란 그 자체였다. 여러 번의 바이러스 확산 경험에도 정부가 매뉴얼 등 대응방법을 국민에게 교육하지 않아 기본적인 예방조차 어려움이 많았다.

국민들은 방역당국의 지침과 사회적 거리 두기, 개인 위생관리의 중요성을 그제야 깨달았다. 또 다른 바이러스가 오기 전에 기존의 인적재난 및 자연재난에 바이러스 재난을 포함한 국민보호를 위한 절차와 대응 매뉴얼을 국민들에게 습득하게 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해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동안 수많은 재난·안전사고와 위험을 경험하고도 학습효과와 안전의식은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로 수많은 인명과 경제적 피해, 사회적 차단을 경험하며 바이러스의 위협에 대한 학습효과를 익혔다. 정부와 지자체는 학습효과가 계속 이어지도록 이번 코로나19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것이다. 유해 위험으로 인한 대형사고 등 재난안전 문제와 재난 바이러스 모두 대응해야 하는 현실을 직시하고 재난안전 체제 정비와 국민 계도 등을 서둘러야 할 때다. 제대로 준비하고 대응하지 못하면 생활안전은 지금보다 더 어려울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성근 울산시민안전포럼 상임대표 전 울산시교육위원회 부의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