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추진위 임시총회…사업 초기 주민의견 반영 강조

폐 화학물질 유출·화재 위험 등 서명운동도 추진키로

울산 울주군 온산 일원에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 사업 추진이 잇따르는 가운데 온산 주민들이 총회를 열고 지자체들의 밀실행정을 비판했다. 주민들은 사업 초기 단계부터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불필요한 소모전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산 산업폐기물 조성사업 반대 추진위원회는 지난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관내 폐기물 조성 사업 문제를 논의했다.

추진위는 서생면 화산리 옛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부지에 폐산 재활용 시설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고 경과를 보고했다. 낙동강환경청이 사업계획서에 대해 적정 통보를 했고, 군이 관련 법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해당 시설이 화학폐기물을 처리하는 화학 공장이지만 명목상 재활용 시설로 분류돼 군이 사안의 경중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각종 폐화학물질 처리 과정에서 유출 사고는 물론, 폐분진 자연발화에 따른 화재 우려도 큰 만큼 군에 위험성을 전달하기 위해 서명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추진위는 또 학남리 온산국가산단 확장 및 폐기물 매립장 조성, 강양리 폐기물 매립시설 토지 작업 등 관내 폐기물 시설 조성 사업이 잇따라 추진 중이지만 지자체가 밀실행정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최근 해당 사업과 관련해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시·군은 업체의 재산상 불이익을 이유로 들며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반면 낙동강환경청은 업체와 논의 후 관련 정보를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추진위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해 당사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해법을 찾아야 하는데 주민들은 제쳐두고 일단 사업부터 추진하다 보니 뒤통수를 맞은 주민들은 반발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폐기물 대란을 눈앞에 둔 현 상황을 감안해 무조건 반대는 하지 않는다며, 다만 개발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은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 19일 울주군 도시계획위원회의 주문 불채택으로 사실상 무산된 삼평리 산업폐기물 매립장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3년 이내 사업 재추진이 가능한 만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