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에너지공단)

일자리 문제에 있어 그린 뉴딜이 핵심이슈로 부상되고 있다.
 
그린뉴딜이 부각되는 것은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경제 구도에서는 성장과 친환경이 공존할 수없지만, 신재생에너지는 성장과 친환경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경제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기존 신재생에너지의 한계로 부딪쳤던 육상풍력 대신 해상풍력이 부상할 전망이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3020 전략에 따르면 `18년~30년 신규설치용량(48.7GW)의 95% 이상을 태양광 풍력 중심으로 공급할 계획을 하고 있다. 다만, 육상풍력의 경우 현재 제한적 입지 및 소음으로 인해 개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해상풍력의 경우 바닷가 연안에 설치되기 때문에 용지 확보가 용이하고, 소음 민원이 없어서 지속해서 성장이 가능한 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해상풍력은 육상보다 발전기 자체를 키울 수 있고, 바람이 잘 불어 설비이용률이 육상대비 2배 이상 높다. 이에 영국에서는 신규 원전보다 발전단가가 저렴한 풍력발전 프로젝트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독일 및 네덜란드에서는 보조금제로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최근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160MW 규모의 칠산해상 풍력발전에 관심이 주목된다. 동 프로젝트는 국내 최대규모의 풍력발전인 영광풍력발전(79MW)을 비롯해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발전인 광백태양광발전(99MW)을 개발한 국내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대한그린에너지와 바이오 연료, 연료전지, 풍력발전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케이알피앤이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이다.
 
특히 케이알피앤이 관계자는 “동 프로젝트의 성공은 향후 신재생에너지 선도기업으로써 도약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실제로 해당 프로젝트는 전남 영광 두우리 인근 해상 전체 300MW 규모의 프로젝트의 일부로써 전체 사업규모가 1조 2000억 원이 넘는 규모의 대형프로젝트이다.
 
케이알피앤이는“신재생에너지는 이제 막 사업의 도입기를 지나가는 것 같다”며, “사업의 확산은 산업 확장기에 이루어지는 만큼, 기존에 준비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그린뉴딜, 해상풍력과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