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시스템의 활용은 최근 창업시장의 주요 수익 증대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점주의 매장 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됨과 동시에 또 다른 수익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타 브랜드와 달리 자체적으로 개발한 키오스크 2대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간편한 시스템과 함께 추가요금까지 결제가 가능하도록 한 르하임의 키오스크는 셀프로 이용하고 싶어 하는 고객니즈에 맞게 편리한 운영을 가능케 했다. 또한, 인건비 지출의 절감을 함께 이뤄내며 무인점포가 가진 장점을 극대화 하고 단점을 줄이는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인 사업장 운영방법을 선보이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진천점의 하경애 점주 역시 르하임이 가진 무인 24시 운영 시스템과 르하임만의 브랜드 파워에 큰 만족을 느끼고 창업에 도전했다고 전했다. 르하임 가맹본부 임·직원들의 오픈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과 지원에도 높은 만족도를 느꼈다고 전한 하경애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진천점 하경애 대표입니다. 가정주부로 오랜 시간 지내오다 남편의 퇴직으로 함께할 수 있는 일을 찾던 중 스터디카페 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늦은 나이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이 두렵기도 하고 걱정도 되었지만 용기 내어 스터디카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요즘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취업준비생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답답하고 갇혀있는 느낌의 독서실 보다 개방된 분위기의 카페를 선호하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커피한잔 가격으로 조용하고 개방된 환경을 제공하는 스터디카페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는 것을 본 뒤, 스터디카페라는 사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르하임 스터디카페 임직원분들과 상담하면서 속박에서 벗어나 행복한 자유를 누리는 삶이라는 뜻의 브랜드 이름도 마음에 들었고, 창업 상담을 진행하는 내내 스터디카페가 가진 성공가능성과 크게 경기나 유행을 타지 않는 점 등에 창업 경험이 없는 저희 부부가 충분히 잘 할 수 있겠다는 신뢰가 생겼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업계 1위를 대표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와 함께 하면서 저의 선택이 옳았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무인시스템인 키오스크 두 대를 통해 입실과 퇴실의 이용권 구매 및 퇴실처리 그리고 추가요금발생 처리까지 모두 알아서 해 준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창업을 계획하는 많은 예비창업자들의 고민 중 하나가 매장 운영에 늘 모든 시간을 쏟아야 한다는 부담인데, 르하임의 무인 운영시스템은 그런 걱정을 덜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24시간 내내 매장 운영에 매진할 수 없는 저의 상황에도 적절히 잘 맞았습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오픈 준비를 하면서 르하임 본사의 박선미 팀장님께서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잘 챙겨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아무래도 처음해보는 사업이라 궁금한 점도 많았고 걱정도 많았는데 그때마다 하나하나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부담을 덜고 창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본사에서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업을 처음 시작해보는 입장에서 큰 어려움 없이 스터디카페 오픈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대구에서 저희 매장을 한번도 안온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온 사람은 없도록, 다시 오고 싶은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진천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 창업자분께는 무인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잘 되어있는지를 확인하신 뒤, 오픈 하고 나서도 가맹본사의 전폭적인 지원이 가능한 브랜드인지를 보시면 성공적인 창업을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6월 안성성포점과 제주아라점을 비롯해 7월 부산덕천점과 울산구영점 등 6개 이상의 지점 오픈을 준비하며 철저한 매장 방역을 꾸준히 진행하며 오는 5월 28일(목)부터 30(토)까지 진행되는 부산 벡스코 창업 박람회에 참가해 많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차별화된 르하임만의 창업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