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이후
여론 악화되자 대응기조 변화
“운영 오류일수도 vs 결자해지”
시민단체 출신들 의견 엇갈려

민주당 윤미향 당선인 의혹에 지도부의 대응 기조에 변화가 일고 있다.

민주당은 26일 윤 당선인에 대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 회계부정 의혹 등을 명확하고 조속하게 소명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의 입장에 대해 “윤 당선인과 정의연이 회계 투명성 문제에 관해 명확하게 소명하라는 것”이라며 “그에 따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책임지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여론이 크게 악화하자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는 기존 입장에서 당사자의 적극적인 소명을 요구하는 쪽으로 지도부의 기류가 선회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공개적으로 상응한 책임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최악의 경우 당원 제명 또는 자진 사퇴 유도까지 열어놓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원내수석은 또 “당에서는 (윤 당선인에게) 빨리빨리 그 문제에 대해 준비해서 입장을 밝히라 이야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 지도부가 윤 당선인과 소통을 유지하며 소명을 요구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제가 알기로는 윤 당선인이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아파트를 사고팔고 한 문제, 개인 계좌 모금 문제, 그간 거래 내역들을 다 보고 맞추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 정리가 돼서 이야기해야지 불쑥해놓고 뒤집어져서 박살 나면 안되지 않느냐”며 “그러니깐 (그렇게 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진 위원장 역시 윤 당선인의 소명 시기에 대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정의연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계속 커지자 더불어민주당 내 시민단체 출신 의원들도 곤혹스러운 표정이 뚜렷하다.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출신인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26일 “시민단체의 경우 회계 등을 기업처럼 전문가가 붙어서 수행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며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운영상 있을 수 있는 오류인지 국민의 지탄을 받아야 할 문제인지 검찰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같은 시민단체 출신이라도 윤 당선인의 태도를 비판하며 결자해지를 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당선인은 “정의연 같은 대형 시민단체들은 재정 관리를 회계법인에 위탁해서 투명하게 관리한다”며 “솔직히 의아스럽다”고 했다.

이용수 할머니와 가까운 한 중진 인사는 “일반인들은 잘 모르지만 이용수 할머니는 돌아가신 김복동 할머니와 함께 위안부 운동을 주도해온 양대 산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참고 참다가 내부 고발을 한 것인데 시민단체라고 무작정 감싸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