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 의혹 잇따라 제기되자
기부중단·항의전화로 이어져
지역 기업들도 후원문화 변화
직접 봉사·기부처 발굴 움직임

정의기억연대 파문과 논란에 울산지역 복지단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과거에도 기부금 횡령 같은 문제 발생 후 복지·모금단체 전반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져 기부금이 줄어드는 현상이 여러번 나타났기 때문이다.

울주군에 거주하는 A씨는 최근 복지단체에 정기적으로 후원하던 기부금 자동이체를 중단했다. 정의연 사태가 터지면서 그동안 후원했던 기부금이 제대로 쓰였는지 의심이 들었기 때문이다.

최근 정의기억연대의 수상한 기부금 의혹 등이 연일 제기되면서 지역사회에서의 기부문화 전반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 개인들의 기부의욕은 크게 꺾이고 복지단체 등에는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고 있냐는 등의 항의 전화가 간간히 걸려온다.

기부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기부자들도 발생하고 있어 복지단체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기부금이 전체적으로 줄어들면 취약계층에 후원하는 후원금 규모도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복지단체 관계자는 “신종코로나 발생 이후 각종 캠페인 등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성원을 보내줘 기부 활동이 활발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잠잠해졌다”며 “계속되는 경기 한파에다 이런 사회적 이슈까지 겹칠 경우 기부금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 울산의 대표적 모금캠페인인 사랑의 온도탑은 무려 17년만에 100도를 달성하지 못했었다. 개인·기업 기부가 줄어든 탓인데, 전반적인 기부문화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악재는 더욱 반갑지 않다.

울산지역의 기업들 역시 기부나 후원 문화에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예전에는 물품·현금 전달 등의 간접 기부행위가 주였다면 최근에는 신뢰성이 확보된 단체를 최우선으로 여기거나, 전체 기부금이 줄면서 직접적인 대면봉사활동이나 기부처 발굴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기업체 한 사회공헌담당자는 “회계가 불투명한 시민단체에는 더이상 기부를 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이제부터라도 특정 기부처에 직접 지원하는 형태의 기부 방식 변경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