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초 영장실질심사

집무실에서 부하직원을 성추행하고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이 신청됐다. 오 전 시장이 사퇴 기자회견을 한 지 35일 만이다.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과 이를 둘러싼 여러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부산지방경찰청 전담팀은 검찰과 협의해 강제추행 혐의로 오 전 시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8일 밝혔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 즉 영장실질심사는 다음 주 초 열릴 예정이다. 영장실질심사에서 구속이 결정되면 오 전 시장은 곧바로 구치소에 수감된다.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초 업무시간 부산시장 집무실에서 부하직원을 불러 강제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 오 전 시장은 부산경찰청에 비공개로 출석해 14시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비공개 소환 조사에서 오 전 시장이 사퇴하며 인정한 성추행 사건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검찰과 협의를 거쳐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보다 법정형이 더 무거운 강제추행 혐의를 적용했다.

비공개 소환 조사 후 오 전 시장은 해운대구에 위치한 자택에서 칩거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찰이 신청한 사전구속영장을 검토한 뒤 법원에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산경찰청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 외에 부정 채용과 공직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와 관련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