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개발 부지 낙동정맥 이격적용 여부가 관건

울산 울주군 삼남면 일원에 본사·공장 이전을 추진 중인 세계식품이 일반산업단지 지정 마지막 도전에 나섰다. 업체는 이미 개발된 부지를 중심으로 산단을 조성키로 계획을 변경했는데, 열쇠를 쥔 낙동강환경청의 입장이 사업의 성패를 가를 전망이다.

세계식품은 부산 영도구 본사와 생산공장 등을 모두 삼남면으로 이전할 계획인데 300~500명 수준의 고용 창출이 발생한다. 앞서 세계식품은 지난 2017년 전기장비 제조업체 등 2개 사와 공동으로 삼남면 방기리 405­1 일원에 7만3368㎡ 규모의 산단 승인을 계획하고 낙동강환경청과 협의를 벌였다.

낙동강환경청은 전략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과정에서 울산과 경남 양산시의 경계에 위치한 낙동정맥 문제를 거론했다. 광역 생태축인 낙동정맥 핵심구역에 사업지가 위치하는 만큼 150m 이상 이격해 산단을 조성할 것 등을 요구했다.

세계식품은 낙동강청의 요구를 수용하면 사업부지 대부분이 사라지는 만큼 낙동정맥과 인접한 일부 사업지를 제척해 50~90m 이격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장 이전이 시급해진 세계식품은 단독으로 산단 지정을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이미 개발돼 시멘트 포장이 깔린 옛 대우자판 주차장 부지를 중심으로 사업구역을 조정했다. 면적을 5만9676㎡로 축소한 뒤 지난주부터 낙동강청과 초안 협의를 재개했다.

키포인트는 기개발 부지에 대한 낙동정맥 이격 적용 문제다. 세계식품은 낙동정맥을 규정한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 2005년 제정된 만큼 이전에 개발된 부지는 낙동정맥 이격 대상이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반면 낙동강청은 기개발 부지는 주차장에 대한 승인이었고, 현재는 산단에 대한 승인인 만큼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군은 내달 5일 삼남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주민들은 일자리 창출 등을 감안해 우호적이며, 군도 적극지원 방침인 만큼 환경영향평가만 통과하면 사업은 순항하게 된다. 그러나 환경영향평가 협의에서 제동이 걸릴 경우 사업은 좌초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