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업자에 금품수수

부지 용도변경 청탁 대가 의심

선대본부장 등 혐의 모두 부인

검찰 칼 끝 송 시장 겨냥 분석

시 산하 기관장 채용도 줄소환

검찰이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송철호 울산시장의 2018년 지방선거 선거대책본부장 김모씨와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중고차 매매업자 장씨에 대한 영장심사가 열렸다. 검찰 수사가 송 시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이어서 이들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게다가 검찰이 4·15 총선 직후 울산시 산하 기관장 등에 대한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관련자들을 줄소환하는 등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어 신병 처리 대상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서울중앙지법은 28일 송 시장 선거캠프 김모 선대본부장과 지역 중고차 매매업체 대표 장모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벌였다. 검찰은 김씨에게 사전뇌물수수와 변호사법 위반 혐의를, 장씨에게 뇌물공여 혐의를 각각 적용했다.

김씨는 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검찰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직전 장씨가 송 시장과 김씨를 만난 자리에서 북구 진장동 소유 자동차 경매장 부지를 자동차 판매장으로 변경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골프공 상자 4개에 현금 2000만원을 넣어 전달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또 지난달 2일 장씨가 김씨에게 3000만원을 추가로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씨 휴대폰에서 “보통 골프공이 아닌데 마음을 전달해 달라”는 장씨의 문자 메시지를 확보해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송 시장 측은 당시 동석한 사실은 있지만 돈을 전달받지 않았고, 이후에도 만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지난달 오간 3000만원은 개인 간의 금전 거래라는 입장이다.

김씨 측 역시 문자 메시지가 돈이 송 시장에게 전달되지 않았다는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돈이 전달됐다면 굳이 마음을 전달해 달라는 문자 메시지까지 보냈겠냐는 것이다. 최근 받은 3000만원 역시 차용증을 작성하고 빌린 돈이라고 설명한다.

김씨와 장씨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나 29일 오전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김씨가 구속되면 검찰의 칼끝이 곧장 송 시장을 겨냥할 것이란 추측도 나온다. 사전뇌물수수 혐의는 공무원이 될 사람이 부정한 청탁을 받고 돈을 수수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검찰은 김씨에게 공무원이 된 공범인 송 시장이 있다는 전제하에 피의 사실을 구성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검찰은 4·15 총선 이후 울산시 관련 채용 비리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특히 시 산하기관장 및 직원들에 대한 채용에 대해 샅샅이 훑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 시장이 임명한 산하 기관장은 대부분 소환했고 현재도 채용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검찰은 또 울산시에 민선 7기 이후 진행된 인사 자료를 요청해둔 상황으로 추가 압수수색 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로 전해졌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