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전제조건이기도 한 울산 물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울산뿐 아니라 대구·경북 등 낙동강 상류지역의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가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을 확정짓고 발표만 남겨놓은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경북지역의 물문제는 울산의 ‘암각화 보존과 물문제 동시해결’과 직결된다.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은 낙동강 상류에 위치한 지역의 가용수원을 통합관리해서 물을 재분배하는 방식이다. 취수원은 △임하댐·영천댐 △대구·강변여과수 △해평 취수원 등이다. 지역별로 이해관계가 첨예하기 때문에 3가지로 추진되고 있는 재분배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지자체장들과 협의한 다음 이달 공식발표를 하겠다고는 하나 원만한 협의가 이뤄질 지는 두고봐야 한다.

울산의 관심사는 ‘낙동강 통합 물관리 방안’ 3가지가 모두 하루에 운문댐 물 7만t을 울산에 주도록 설계돼 있다는 것이다. 대구·경북 지역 지자체간의 조정만 이뤄지면 울산은 반구대 암각화 훼손의 큰 원인으로 꼽히는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는 대신 운문댐에서 물을 제공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사연댐에는 문화재청의 요구대로 영구수위조절이 가능하도록 수문을 달게 된다.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은 시장 후보시절부터 반구대 암각화 보전과 물문제 동시해결에 대한 해법이 있다면서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공약을 했다. 이상헌(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 국회의원도 20대에 문화관광위원회를 했고 21대에도 문광위를 희망하면서 그 이유를 반구대 암각화 보전 문제 해결에 두고 있다고 각오를 다지기도 했다. 이 의원과 송 시장이 얼마나 전력투구를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시기다. 지역별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물문제 해결은 정치·선거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가까운 선거는 20대 대통령 선거로 2022년 3월9일이다. 민선 8기 지방선거도 2022년 6월1일에 있다. 대선과 단체장 선거를 앞둔 내년엔 후반기로 접어들면 선거정국이 될 것이 틀림없다. 어느 정당, 어느 후보나 선거정국에 들어서면 민심을 자극하는 일은 하지 않으려는 게 인지상정이다. 그러므로 올해 안에 법적, 제도적으로 확정적인 방안을 만들어놓지 못하면 또 유야무야 미뤄질 수밖에 없다.

사실 이같은 방안이 확정된다고 겨우 발걸음을 떼는 정도다. 실행까지는 몇년이 걸릴 지 모른다. 예산이 1조원 가까이 되는 예산 확보도 어렵거니와 공사기간도 수년이 걸린다. 그래도 어쩌랴.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다. 암각화 보존 방안 수립과 유네스코 등재가 논의된 지난 20여년동안 뒷걸음질만 하던 발걸음을 올해 안에는 반드시 앞으로 내디딜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