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제한 산지 많아 입지 어려움

일부 주민반발도 부담으로 작용

33㏊서 3~5㏊로 시범단지 계획

규모축소로 사업효율 저하 우려

▲ 자료이미지
울산 울주군이 진행하는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대폭 축소된 형태로 추진될 전망이다.

군은 빈발하는 축사 악취 민원 해소를 위해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축산단지의 핵심은 분뇨 일괄 처리를 통한 악취 저감이다. 축산물 관리 전 과정의 자동화로 인한 품질 향상 및 대규모 축산에 따른 축산업 확대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33㏊ 6000마리 사육 규모였던 축산단지는 3~5㏊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사업이 축소되는 가장 큰 이유는 대규모 축산단지로 활용할 수 있는 마땅한 부지를 구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관내 산림이 다수 위치하지만 법적 제한 때문에 부지를 구하기 힘든 것으로 파악된다.

보전산지가 많아 개발이 제한되며 그나마 개발에 용이한 준보전산지는 대부분 주택 인근이어서 부적정하다는 판단이다. 이는 현재 입지 유력지로 거론되는 두서면은 물론, 관내 다른 지역도 비슷한 상황이다. 설령 보전산지를 피하더라도 대부분 산지는 입지상 토목공사비가 많이 들고, 도로 조성비 등의 별도 사업비도 수반돼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따른다.

일부 주민 반발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에 군은 사업 규모를 대폭 줄여 시범 사업을 실시한 뒤 인근 주민들의 반응이 좋을 경우 사업을 권역별로 확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문제는 시범단지로 사업을 축소할 경우 당초 사업 목적이 크게 희석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시범단지는 규모 상 600~1000마리 사육이 한계이며, 이후 사업을 확대하더라도 부지 조성 비용부터 각종 개발 비용까지 추가 투자가 불가피해 사업 효율성이 저하될 전망이다. 자칫 군이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두서면 공공 타운하우스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편 군은 2일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 종합 기술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어 사업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