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의회 출발 전 의장 자리

전후반기 나눠 맡기로 합의

민주 “양보 안해” 입장 선회

통합, 정례회 ‘보이콧’ 선언

“후반기 의장은 통합당 돼야”

울산 남구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가운데 원구성 안을 두고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3일 예정돼 있던 의회 운영위원회에도 불참하면서, 오는 8일로 예고된 정례회까지 파행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남구의회에 따르면 오는 6월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제226회 1차 정례회가 예정된 가운데 3일 의회 운영위원회가 의사 일정 조율을 위해 열릴 예정이었으나 제대로 된 논의도 하지 못한 채 산회됐다. 앞서 2일에도 운영위원회가 예고돼 있었으나 통합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진행되지 못했다.

통합당 의원들이 운영위원회를 보이콧하는 이유는 남구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놓고 민주당이 7대의회 출발 전 의장 자리를 전·후반기 나눠서 맡기로 합의했던 약속을 어겼기 때문이란 입장이다. 양당은 전반기 의장과 복지경제위원장은 민주당이, 부의장과 행정자치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은 통합당이 맡았다. 후반기에는 양당이 이를 반대로 맡기로 했다.

하지만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놓고 민주당이 양보할 이유가 없다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민주당과 통합당 의원은 각각 7명으로, 여·야가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투표로 선출을 하게 된다. 만약 2차 투표까지도 동수가 나올 경우 연장자 순으로 의장을 맡게 돼 연장자가 많은 민주당이 의장을 맡게 될 수밖에 없다.

투표로 가면 불리해질 수밖에 없는 통합당은 8일 열리는 정례회 때 원구성 안을 상정해 정례회 때 원구성을 확정지어야 된다는 입장이다. 이날 운영위원회 불참도 원구성 안 상정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남구의회 통합당 한 의원은 “민주당과 7대의회 출범 때 약속했던 사안임에도 이렇게 신뢰를 저버리는 걸 이해할 수 없다. 구민들에게 밥그릇 싸움으로 비칠까봐 부끄럽다”면서도 “집행부를 견제하고 남구민들의 의사를 더욱 잘 반영하기 위해서는 후반기 의장은 통합당이 되는 게 맞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필요하다면 오는 8일 예고된 정례회도 보이콧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례회 의사 정족수는 총 의원 14명 중 3분의 1인 5명만 참석해도 열릴 수 있다. 하지만 안건 의결정족수는 의원 과반수인 8명을 넘어야 한다. 즉 양당이 서로 7명 동수인 상황에서 통합당이 정례회 보이콧을 한다면 사실상 다음 정례회는 파행될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남구의회 민주당 의원은 “지금까지 원구성 안 협의를 정례회 때 한 적이 없다. 의총을 열고 원구성 안 협의를 하는데 통합당에서 굳이 정례회 때 하자고 명분 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