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월 전당대회 앞두고

정세균계 ‘우회 견제’ 제휴설

전준위, 대선경선룰 마련 착수

더불어민주당 TK출신 김부겸 전 의원의 8월 전당대회 출마 움직임과 맞물려 정세균 국무총리 측의 지원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특히 정세균계가 ‘이낙연 대세론’ 저지를 위해 김 전 의원을 통한 ‘우회 견제’에 나설 것이란 얘기다.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둘 수밖에 없는 정 총리로선 이 전 총리의 독주를 견제하는데 김부겸 카드가 안성맞춤이다. 호남 중심 정당에서 영남 출신의 한계를 지닌 김 전 의원으로서는 지역 기반이 탄탄한 정세균계의 지원이 천군만마일 수 있다.

일단 양측은 막후 제휴설에 선을 긋고 있다. 정세균 총리와 가까운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3일 “정 총리가 전당대회에 개입하는 것은 말도 안 되고, 의원들끼리도 그런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다”고 밝혔고, 김 전 의원 측은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양측은 펄쩍 뛰고 있지만, 김 전 의원이 전대 출마를 결심할 경우 정세균계가 어떤 식으로든 힘을 보태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적지 않다.

정 총리는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부침을 거듭한 친노계와 86 운동권을 아우르는 구심점 역할을 했다. 정 총리와 김 전 의원은 돈독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정 총리의 부인이 경북 출신이라는 인적 배경 외에도 2005년 정 총리가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일 때 김 전 의원이 원내수석부대표로 직접 호흡을 맞춘 적이 있다.

김 전 의원은 출마 쪽에 무게를 두고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부겸 카드가 부상하면서 당권 레이스가 밋밋한 ‘이낙연 추대식’으로 흘러갈 가능성은 크게 낮아졌다.

한편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안규백·이하 전준위)는 오는 8월 새 지도부 선출에 앞서 차기 대선 경선룰을 미리 마련하기로 하고 당헌·당규 개정 검토에 착수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