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등 사업비 400억원 들여

울산대공원 인근 부대터 활용

산업체험·연구개발관 등 추진

건립 도시 축소로 각축전 예고

울산시가 송철호 시장의 핵심공약인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유치전에 뛰어든다. 전국 13개 지자체와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울산시는 산업수도 울산에 과학문화의 옷을 입힌다는 당위성을 적극 부각해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울산시가 사업부지로 정한 곳은 흉물로 방치되고 있는 군부대터(울산대공원 접경지)로, 울산대공원 기능 강화와 도시미관 개선이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울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립 체험형 미래과학관 사업 공모에 5일 신청한다고 4일 밝혔다. 과기부는 전국에 3~4개를 건립하려 했지만, 기획재정부와 협의 과정에서 1개로 축소했다. 이에 따라 전국 다른 지자체와 치열한 경쟁이 예산된다. 울산시가 파악하고 있는 경쟁 도시는 모두 13개다. 이들 지자체는 과학관 콘셉트 등 전략 노출을 우려해 보안을 철저히 하며, 공모 참여도 마지막날인 5일 일괄 신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관의 사업비는 총 400억원으로 국비 250억원, 시비 150억원이 들어간다. 시는 미래과학관 기획 연구용역에 착수하며 그동안 착실히 준비해 왔다. 용역은 과기부의 과학관 조성계획에 부합하는 타당성 분석 및 수익 모델 제시, 기술성 평가 및 예비타당성 조사대응 등에 주안점을 뒀다.

울산시의 계획안을 보면 부지는 1만2000㎡이며, 건축 연면적은 7000㎡이다. 시는 미래과학관에 연구개발(R&D) 체험관과 미래직업체험관, 산업체험관 등을 갖춰 기존 과학관과 차별화한다는 계획이다. 입지는 군부대가 떠난 남구 신정동 311유류지원대대로 정했다. 울산대공원과 접한 이 군부대는 지난 2011년 부산 2보급단으로 통합되면서 부대원이 철수했다. 철수 당시 국방부는 군부대 부지를 울산시에 매입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울산시의 예산사정으로 불발됐다. 울산시는 최근 국방부와 협의해 공모에 선정되면 땅을 매입하는 것으로 협의를 마쳤다.

과학관이 설립되면 국립산업기술박물관의 대체사업으로 추진하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사업 예정부지는 미래과학관 부지와 붙어 있다. 사업은 남구 신정동 산 195­12 일원에 부지 3만㎡, 건축 연면적 1만6000㎡ 규모의 문화공간 조성이다. 사업비는 993억원(국비 774억원, 시비219억원)으로 책정됐다. 전시관(상설, 기획), 사업기술 체험시설, 교육시설 등이 사업 내용이다. 울산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울산시는 산업기술복합문화공간과 미래과학관을 한 곳에 건립해 과학교육이 집적화된 단지 조성 계획을 수립하면 두개 사업 모두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국립과학관이 건립되면 관광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도심 중심에 들어서는 과학관은 울산이 유일할 것”이라며 “접근성 뿐만 아니라 울산대공원과 연계하면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울산은 다른 시·도와 비교해 문화시설이 부족하다”며 “미래과학관은 문화생활에서 소외된 제조업 중심의 산업도시 울산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과학 인재를 양성하는 데도 필요한 시설로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