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원내대표 회동 막판담판

한치 양보없이 날선 대화만

국회법상 상임위 구성 최종일

국회의장 오늘까지 제출 요구

▲ 7일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왼쪽부터)가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원구성 협상회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은 7일 “내일 정오까지 각 당은 국회 상임위원회 선임 요청안을 의장에게 제출해달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이같이 밝힌뒤 “내일은 국회법에 따라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해야 하는 날”이라고 당부했다.

박의장은 또 법사위원장 문제 등으로 여야의 원 구성 협상이 공전하는 것과 관련, “지금은 상대 당을 설득하려고 할 때가 아니라 소속당을 설득해서 양보안을 가지고 올 때다. 열린 마음으로 역지사지의 정신에 따라 논의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상한 시기에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심각한 국가 위기, 절박한 민생 문제를 국회가 조속히 해결하도록 원구성 협상을 법이 정한 기한 내에 마무리해 달라고 당부한다”고 했다.

앞서 양당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원 구성 시한을 하루 앞둔 이날 박 의장 중재로 막판 담판에 나섰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여야 원내지도부는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위원장 배분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회동에서는 양당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날선대화만 오갔다.

국회법상 상임위 구성 시한(6월8일)을 하루 앞두고 성사된 이날 회동에서 극적 합의 도출에 실패함에 따라 상임위 구성 법적 마지노선인 8일께 극적 타협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원구성과 관련, 일하는 국회를 내걸고 177석의 민심과 의석에 걸맞은 책임을 다하기 위해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 두 모두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또 국회법에 따라 8일까지 원 구성을 마치고 시급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통합당은 관례에 따라 정부와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 법사위와 예결위를 야당이 가져와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통합당은 나아가 민주당의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 권한 폐지 추진 또한 “협상 대상이 아니다”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여야가 이날 협상을 타결하면 3차 추경을 비롯한 각종 현안 처리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양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에도 박 의장 주선으로 첫 회동을 갖고 원 구성 합의 중재를 시도했다. 하지만 여야는 기존 입장차를 재확인했다.

박 의장은 “민생 문제가 대단히 절박하고 국가 위기가 심각한데 조속한 시일 내에 원 구성 협의를 마쳐야 하지 않겠나”라며 “정치하는 사람은 타협을 통해 합의점을 이루는 것이 본분이고 사명”이라고 했다.

통합당의 불참 속에 의장단 선출이 이뤄진 점을 거론하며 “매우 아쉽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당 의원들도 의장님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서 그렇게 (참석) 했으면 좋았겠지만, 절차상 이유로 참여하지 못해 매우 유감이다. 개원 협상에서 의장님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개원과 의장단 선출이 상임위 구성과 연계돼 오늘 야당이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