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부족·중복 문제 부적격 판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 집중
산업도시 인재 필요성 피력 방침

울산시가 민선 7기 핵심공약인 ‘시립 기술교육원 설립’을 포기하기로 했다. 연구용역(본보 2018년 8월20일자 1면)에서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 났기 때문이다. 대신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로 전략을 수정해 영남지역을 대표하는 기술 인재양성 선도도시 울산을 조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울산시는 기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용역은 울산발전연구원이 맡았다. 전액 국비 지원사업으로 추진한 기술교육원 설립은 용역결과, ‘부적격’으로 판단됐다. 교육수요가 부족하고, 타지자체와의 사례분석에서 울산에 부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역교육훈련기관과 울산열린시민대학과의 중복성 문제도 제기됐다.

시는 고용위축이 인구유출로 이뤄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민선 7기 공약사업인 기술교육원 설립을 백지화하는 대신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본보 3월11일자 1면)하는 데 전력을 쏟기로 했다.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은 숙련기술의 습득을 장려하고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글로벌인적자원개발 전문기관이다.

주요 업무는 숙련기술장려 사업, 숙련기술전수사업, 기능경기 사업, 국제교류·협력 사업, 개발도상국 기술인재 양성 등이다. 또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합동 훈련장, 숙련기술 홍보관을 운영한다. 진흥원은 전국에서 인천이 유일하다.

그러나 2013년 설립된 인천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은 위치적으로 수도권에 치우치다보니, 비수도권 지역이 상대적으로 권리를 박탈당했다. 이에 정부가 영남권 1곳, 호남권 1곳에 추가로 진흥원을 설치하기로 한 것이다. 진흥원이 울산에 들어서면, 연간 1만명의 영남권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생 유치로 지역 경제에도 적지않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진흥원 유치의 경쟁 지자체로는 부산시, 경남도, 경북도, 대구시 등이 거론된다. 울산시는 정부와 접촉면을 넓히면서 △울산혁신도시에 자리를 잡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관련기관 울산 집적화로 시너지 효과 발생 △울산지역의 특성화고 학생들과 산업현장 기술인들의 상대적 소외 해소 △산업도시 울산에 특화된 산업맞춤형 기술훈련수요 개발 필요 등 울산 유치의 당위성을 피력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주관 기관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울산 유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협력관계를 더욱 견고히 해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