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교사 등 취업에 관심 있는 자들의 취업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35가지 온라인강의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접속 후 무료 회원가입 진행 시 최대 3과정의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내 학습 자료실에 교안과 예상문답 또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 금전적인 부담 없이 누구나 희망하는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여성인력개발센터,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들과 취업을 희망하나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자기개발을 미뤄 온 이들을 위해 교육재능기부를 목적으로 온라인무료강의를 기획하였으며, 이번 기회로 스펙쌓기에 성공하여 취업과 자기개발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길 바란다고 취지를 전했다.

온라인강의는 4~6주간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되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시험응시와 강의수강이 가능하며,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할 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 할 수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정보센터)란 어린이집지원·가정양육지원 등 육아 및 양육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하는 곳으로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와 같은 육아관련정보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대체교사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보육교사자격증은 1급·2급·3급으로 나누어지며, 별도의 자격시험 없이 승급교육, 경력 등의 요건을 충족할 시 취득 가능한 자격증으로 최근 취업을 위해 보육교사자격증·장애영유아보육교사자격증 및 구인구직을 알아보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한국심리교육협회는 보육교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할 시 취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특수아동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무료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있다.

자격증 과정에는 놀이의 심리 치료적 요소를 활용하여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가베지도사자격증은 아동발달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에 취업 시 역량을 향상 시켜줄 수 있으며, 아동의 논리적사고력을 향상 및 창의력 향상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과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은 학습클리닉센터 취업 시 도움을 준다.

더불어 가족의 건강성 회복을 돕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은 가족상담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취업 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방과후교실 강사로 취업 시 직무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방과후교실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교육시설 취업범위를 확장 시켜주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그 밖에도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취업 시 활용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성공적인 노화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은 정신건강증진센터, 노인복지센터 관련 취업 시 직무능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그 외에도 미술프로그램을 통해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은 치매지원센터, 중앙치매센터 등 취업 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과 함께 취득 할 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수면클리닉센터 취업 시 역량을 높여줄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MBTI성격유형검사와 같은 심리테스트를 통해 심리증상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 가능하며, 바우처시설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해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 시니어층 등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자격증 관심자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카카오톡과 유선을 통한 무료상담 또한 가능하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