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취득 가능한 국가자격증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취업에 활용 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35가지 온라인 무료강의를 조건 없이 누구에게나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무료강의 신청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 무료 회원가입만 해도 원하는 강의 수강료가 0원으로 자동 조정되며, 학습자는 PC와 스마트폰으로 약 4~6주 동안 진행되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고졸, 전업주부, 중장년층 이상도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자격증 공부에 도전할 수 있다.

무료강의 취지는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준비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도 개인사정으로 인해 시간이 부족하거나 비싼 수강료에 고민하는 이들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일환으로 기획됐으며, 이를 통해 취업준비생과 경력단절여성들을 포함하여 누구나 평등하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원하는 분야에 취업할 수 있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에 도움 되는 대화기법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면접에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직장 내 협업(커뮤니케이션)과 업무효율에도 도움 될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추진력과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갑작스런 위기에도 강한 정신력을 유지할 수 있고 대처전략을 배울 수 있는 위기심리상담자자격증과 긍정심리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밖에도,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배워 조현병증상, 우울증초기증상 등의 치유에 활용되고 심리상담센터 업무연관성 향상에 도움 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법과 화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 감정조절장애 개선을 돕는 분노조절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고, 심리테스트에 활용되는 MBTI와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이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노인에 대한 이해와 심리상담을 통해 치매초기증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노인주간보호센터, 치매안심센터 및 요양시설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발달장애 아동의 원활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은 아동발달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 교육하고 있는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여성인력개발센터나 가족상담센터 및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교육원에서는 많은 이들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람인과 워크넷 또는 커리어넷과 잡크레딧 등의 구인구직사이트와 유사한 각종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자원봉사센터 등의 여러 봉사정보를 포함하여 취업에 도움 되는 이력서양식과 자기소개서 예시의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육원에서는 구직자를 위한 (근로자·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와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 또는 아이사랑카드가 없어도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혹여나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국비지원,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했더라도 누구나 조건 없이 무료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큐넷(Q-Net)의 국가전문자격증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기술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취업 경쟁력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과 한국어교육원자격증 및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도 자기개발과 직무연관성 향상에 활용될 수 있다.

현편, 큐넷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여 다양한 국가기술자격증의 시험일정과 원서접수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전기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