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계유산委 권고 성실 이행” 억지

▲ 15일 개관한 일본 도쿄 신주쿠의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조성된 ‘산업유산정보센터’ 관련 안내 책자에 일본 정부가 근대화를 이룬 메이지(明治) 시기의 산업유산이라고 국내외에 자랑하는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23개 시설 목록이 적혀있다. 18번째가 군함도 관련 설명이다. 연합뉴스

메이지시대 산업 성과 주내용
강제징용 피해 부정자료 전시
사토 주 유네스코 일본대사
희생자 추모약속 등 안지켜

일본 정부가 15일 일제 강제징용 역사 왜곡 논란이 일고 있는 산업유산정보센터와 관련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와 권고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억지를 부렸다.

오카다 나오키(岡田直樹) 관방부(副) 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메이지(明治) 시대 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면서 공언한 징용 희생자 추모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한국 정부의 비판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오카다 부장관은 “(2015년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한)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와 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우리 정부가 약속한 조치를 포함해 그것들을 성실히 이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산업유산정보센터를 약속대로 올해 3월31일 개관하고 오늘 일반공개를 한 것으로 안다”며 “2015년 세계유산 등재 때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에 약속한 성명도 센터 내 패널로 전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도쿄특파원 공동취재단이 정보센터를 방문해 확인한 결과, 한국인과 여타 국민이 본인 의사에 반하게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강제로 노역했다고 인정하면서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는 당시 사토 구니(佐藤地) 주(駐)유네스코 일본대사의 발언이 소개돼 있었다.

그러나 정보센터의 실제 전시 내용은 메이지 시대 산업화 성과를 과시하는 내용 위주였다. 게다가 강제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하는 등 사토 대사의 약속은 사실상 이행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오카다 부장관은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이라는 산업유산정보센터의 전시대상은 원래 1910년대까지이나 태평양전쟁 상황을 보여주는 자료도 전시하고 있어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와 권고를 이행한 것이라는 반론을 폈다.

메이지 산업시설의 ‘전체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라’는 당시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는 징용 희생자를 포함한 어두운 역사도 소개하라는 취지인데 조선인 징용 피해를 부정하는 전시를 해놓고 권고를 이행했다고 억지를 부린 셈이다.

오카다 부장관은 이날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측의 역사 왜곡에 대해 항의한 것에 대해서는 “도미타 대사는 (면담 때) ‘일본은 세계유산위원회 결의와 권고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고, 산업정보센터의 전시도 적절하다’는 취지로 강하게 반론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