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와 공공의료’ 주제

환복위-건강연대 세미나

컨트롤타워 필요성도 언급

▲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는 울산건강연대와 공동으로 16일 의사당 다목적회의실에서 ‘코로나 대응으로 본 공공의료 향후 추진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구의 의료진이 코로나 사태 현장 경험을 통해 “감염병 사태에 대비해 공공 병상 확충 및 의료인력 보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대구의 경우 울산에 비해 의료환경이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평가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울산 역시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진단된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와 울산건강연대는 16일 시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코로나와 공공의료’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김동은 교수는 ‘대구 의료현장에서 경험한 코로나’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인구 243만명의 대구는 4개 의과대학, 12개 종합병원, 5700명의 의사, 2만8000개의 병상을 자랑하지만 코로나 환자가 급증하면서 확진자가 병실이 없어 입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속출했다”며 “공공병원의 병상이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감염병에 대비한 의료체계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특히 “감염병 확산 시기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공병원은 사실상 병상 498개의 대구의료원 하나 뿐이었다”며 “의료원이 코로나 전담병원이 되면서 다른 질환으로 진료와 처방이 필요한 환자들이 찾아갈 병원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같은 사태를 막기 위해 공공 병상 확충 및 중환자 치료를 위한 장비 확보, 공공병원에서 일할 의료진 보강 등이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공공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고 의료 체계를 제대로 갖추기 위해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같은 컨트롤 타워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울산건강연대 박영규 상임대표는 ‘울산시 감염병 대응에 대한 제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울산 특성에 맞는 감염병 관리와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하도록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울산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고용노동부 산하 의료기관으로 설립 추진 중인 울산산재병원의 경우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 등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운찬 시의원은 ‘코로나와 울산 공공의료의 비전’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재난에 적극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고, 울산은 공공성이 부족한 의료 수준에 머물 수밖에 없다”며 모든 시민에 대한 보편적 의료지원을 주목적으로 하는 공공의료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영희 환경복지위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새로운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고 울산의 의료 선진화·보편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정책이 뒷받침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