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군사행동 계획 검토
DMZ 진출·전단살포 등 예고
내부 대남 적개심 고조 모습
청와대 비난엔 무대응 일색
‘강대강 대치’ 전 냉각기 관측

 

북한 매체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지 이틀 만에 더 강력한 추가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전날 청와대의 이례적인 비판에는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침묵하는 모습을 보였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가장 철저하고 무자비한 징벌 의지의 과시’ 제목의 정세론 해설에서 “(연락사무소 폭파는) 첫 시작에 불과하다”며 “연속 터져 나올 정의의 폭음은 사태의 추이를 놓고 떠들어대는 자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으로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우리 군대의 자제력은 한계를 넘어섰다”며 “구체적인 군사행동 계획이 검토되고 있다는 군대의 발표를 신중히 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민군 총참모부는 전날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를 예고했다.

남측에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돌리며 대남비난도 이어갔다.

신문은 대북 전단 살포를 두고 ‘사실상의 선전포고’라고 표현하며 “신의와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린 것이 누구인데 저들이 빚어낸 사태의 책임까지도 우리에게 뒤집어씌우려고 오만불손하게 놀아대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남측을 “비겁하고 나약하며 저열한” 상대로 매도하며 남북관계를 더는 논할 수 없고, 남북간 접촉공간도 필요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오전에는 전날과 달리 주요 당국자들의 잇단 담화를 통한 수위 높은 대남 비난은 나오지 않았다.

전날 청와대가 이례적으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를 두고 “무례한 어조” “몰상식한 행위”라며 맹비난을 쏟아냈지만, 이에 대해서 북측은 일절 반응을 내놓지 않은 셈이다.

남북이 ‘강 대 강’ 대치로 치닫기 전에 북한이 숨 고르기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이 주민들에게도 연락사무소 폭파 사진과 영상이 공개한 가운데 내부적으로도 대남 적개심을 고조시키는 모습이다.

각계 주민들은 연락사무소 폭파를 두고 “삼 년 묵은 체증이 내려간 것 같다”라거나 “응당 없어질 것이 없어졌다는 통쾌함을 금할 수 없다”는 등의 반응을 내놨다.

북한군이 전날 발표한 대남전단 살포에 동참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들은 “전선 지역이 개방된다면 인간쓰레기들의 서식지인 남조선 땅에 삐라(전단) 벼락을 퍼부을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누구나 대남 삐라 살포 투쟁에 참가하겠다고 윽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이 같은 정세론 해설과 각계 반향을 5·6면 지면 상당 부분을 할애해 보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