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를 비롯한 구·군의회가 오는 7월1일 후반기 의정의 시작을 앞두고 원구성을 하는 과정에서 여야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를 통해 다수당이 된 더불어민주당이 후반기에는 전반기 보다 미래통합당에 대한 배려를 크게 줄이려는 바람에 미래통합당의 반발이 터져 나오고 있다. 국회에서 법사위원장 등의 배정을 두고 정국이 냉각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 현상이 지방의회에서도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울산시의회는 지난 18일 후반기 의장단 후보자 등록을 받은 결과 민주당 의원들이 의장, 1부의장, 상임위원장 5석을 모두 등록했다. 이는 미래통합당에 2부의장 1석만 내주겠다는 뜻이다. 전반기에는 의석비율을 고려해 미래통합당에 2부의장과 교육위원장을 내줬다. 민주당이 22명의 의석 중 17석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오는 23일 투표에서 통과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의 독선과 오만이 도를 넘었다”며 “2부의장도 포기하는 대신 후반기 의정에서 협치는 없다”고 했다. 미래통합당이 강대강 대치에 나서자 민주당도 양보할 생각이 없다. 후반기 의장에 내정된 박병석 의원은 “전반기에 협치를 기대하고 2석을 양보했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면서 “2부의장까지 민주당이 맡는 대신 책임정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의석비율대로 하면 민주당 몫은 6.2석, 통합당 몫은 1.8석이다. 통합당의 해석대로 특위인 예결위원장까지 포함하면 2.05석이 통합당 몫이다. 민의를 비율로 따지면 통합당의 주장대로 의장단의 2석은 내주는 것이 맞다. 반면 과반수를 민주당에 준 민의를 민주당이 자유로운 의사결정을 통해 시의회를 이끌어가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초의회인 남구와 울주군의회에서도 갈등이 노골화하고 있다. 7대7의 비율인 남구의회에서는 전반기와 후반기를 교대하기로 했으나 민주당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려 하고 있다. 민주당 7명, 통합당 3명인 울주군의회에서는 민주당이 야당과의 협의 없이 간정태 의장의 유임과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결정했다.

시의회나 남구·울주군의회 모두 민주당의 정치적 욕심이 지나치다. 지방의회는 생활정치를 지향한다. 지방의회는 행정을 감시하고 다양한 민의를 시정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 특히 후반기는 민주당이 단체장을 휩쓴 민선 7기가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시기다. 지방의회가 정치적 대립이 불가피한 국회를 따라할 이유는 없다. 주민들은 지방의회가 정치적, 이념적인 대립으로 편협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초심으로 돌아가 양보를 통한 협치,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