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2일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에 강하게 반발했다.

남북미 정상 사이에 이뤄진 비핵화 과정을 두고 일방적 주장을 담은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이 가져올 후폭풍을 방관할 수만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회고록을 두고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 간 협의를 자신의 편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의 카운터파트였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했다”며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입장은 무엇보다 회고록 속에 담긴 내용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을 심각하게 폄훼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지난해 판문점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동 후 북미정상회담을 제안한 문 대통령의 생각을 ‘사진 찍기용’으로 규정해버렸다.

남측이 제안한 종전선언 구상을 북한이 신경 쓰지 않았다고 적었고, 영변 핵시설 해체 의지를 비핵화의 의미 있는 첫걸음으로 본 문 대통령의 판단을 ‘정신분열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청와대 안에는 지난해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당시 볼턴 전 보좌관이 몽골에 갔던 것을 두고 ‘그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신뢰의 정도를 보여준다’며 회고록 내용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처럼 지금은 현직을 떠난 볼턴 전 보좌관의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있으나, 청와대는 이를 방치했을 때 회고록의 내용이 진실이 돼버리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