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울산시교육청

▲ 민선 7기 울산시교육청은 부서간 소통을 위한 직원 정례회의인 다모임 회의를 열고 다양한 사안에 대한 내부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성과
무상급식·교복비 지원 등 부담 덜어
울산형 혁신학교인 서로나눔학교 확대
지역내 마을교육공동체 거점센터 조성

평가
공약 이행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 받아
최근 직무수행 지지도도 상위권 진입

과제
‘팬티교사’ 등 성인지 감수성 도마에
지난해 전교조 편법 지원 논란 휩싸여
북구 과밀학교·학급 문제 해소도 숙제

민선 출범 이후 울산 최초의 진보 성향 교육감이 된 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임기 4년의 반환점인 취임 2주년을 맞는다. 노 교육감은 지난 2년 동안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교육’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공교육을 강화했고, 신뢰받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시민 참여 감시 시스템을 조성하는 등 청렴도 개선에도 노력했다. 그러나 ‘팬티 교사’ 등 일선 현장의 성 추문이 잇따르면서 교육청의 성인지 감수성 교육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 노옥희 시교육감은 코로나 여파로 뒤늦게 등교수업에 나선 다전초등학교 현장을 찾아 방역 점검을 실시했다.

◇전국 최상위권 교육복지 실현

민선 7기 시교육청은 국가가 공교육을 책임져야 한다는 기조 아래 학생들이 같은 출발점에 설 수 있도록 노력했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를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올려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 여건을 마련했다.

무상급식을 시작으로 중·고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초·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학생 치과주치의제까지 실현해 학부모 부담을 덜었다. 고등학교 전체 무상교육도 올해 2학기로 앞당겼다. 초등학생 1인당 4만원씩 학습준비물비를 지원했고, 자유수강권 지원 범위도 2순위 중위소득 70% 이하로 확대했다. 특히 올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등교개학이 지연돼 가정에 머무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전국 최초로 교육재난지원금을 지원했다.

▲ 시교육청은 ‘현장 중심의 미래교육 경청, 현미경 토크박스’를 통해 교육주체로부터 울산 교육의 변화된 모습과 미래 울산교육이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한 제안을 받았다.

교육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청렴도 향상에도 신경을 썼다. 신뢰와 지지를 받는 울산교육을 만들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로 비위 관련자에 대해서 무관용 원칙을 적용했다. 공직 제보센터를 운영하고 계약금액 5억원 이상 공사에 대해서는 외부 점검단을 운영했다. 이런 노력으로 시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2년 연속 1등급을 받았고 종합청렴도는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관련 조례 제정을 추진하는 한편,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운용해 공무원들의 부담을 줄였다.

◇학생의 미래역량 키우는 교실 공간혁신

울산형 혁신학교인 서로나눔학교를 2019년 9곳에서 2020년 12곳으로 확대했고, 서로나눔교육지구 지정 업무협약을 체결해 2개 지구를 운영하고 있다. 미래형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메이커교실을 만들었고, 공공기관과 연계한 고교 오픈 스쿨을 운영해 지역 사회와 함께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8개교 120명이 참여해 28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신종코로나라는 예상치 못한 상황 속 현장 혼란을 최소화했고,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안착시키고 순차적 등교수업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모든 학교에는 보건교사를 배치해 신종코로나에 효율적으로 대응했고, 과밀학교에는 보건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학교안전도우미도 지원했다.

특히 급변하는 상황에 따른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 최소화를 위해 예산을 조기 확보해 방역물품을 구입·배부했고, 마스크 5만여 장을 전통시장에서 주문해 상생 노력도 펼쳤다. 전문요원 15명을 배치한 원격수업지원센터 운영 등 발빠른 대응으로 원격수업 안정화에 기여했고, 초등학교 학습꾸러미와 학습지도 주간계획안은 전국 교사들에게 우수 사례로 공유됐다.

시교육청은 수업의 중심에 있는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학교지원센터를 통해 학교 현장을 밀착 지원하고, 교사들의 역량을 높여주기 위해 교육과정이나 생활지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수를 강화한다. 학생 생활지도와 관련해서도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를 일정 시간 이상 반드시 받도록 한다.
 

▲ 시교육청은 시민과 만나는 교육감 행사 등을 통해 교육 주체와 교육청의 비전을 공유하고 정책 공감도를 높이고 있다.

◇지역과 시민이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학생들의 진로교육과 교육의 장을 마을로 확산하기 위해 지자체와의 협치를 강화했다. 폐교를 활용해 학생과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문화 체험단지, 유아들의 놀이공간인 꿈자람놀이터, 지역의 마을교육공동체 거점센터 등을 조성하고 있다. 울산시·UNIST가 참여하는 원격수업 지원 체계를 구축했고, 공공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도 추진했다.

학부모 참여 강화를 위해 원탁토론회를 개최하고 울산학부모지원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시민·학부모·교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주체 참여 원탁토론을 정례화했고, 정보 공개를 통한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정보공개 전용 홈페이지도 구축했다.

민선7기 시교육청은 속도감 있게 공약을 추진, 공약 이행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최근에는 직무수행 지지도가 상위권에 진입하기도 했다. 후반기 수업 혁신, 학교 자치, 교육 협치로 미래 교육을 미리 준비하는 한편 학부모, 교원, 비정규직, 사회단체 등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울산의 미래 교육에 반영할 계획이다.

◇성인지 감수성 논란

최근 시교육청은 ‘팬티교사’ 논란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는데 이 과정에서 소극적인 대처로 문제를 확산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비슷한 시기 초등학교의 한 교장이 평교사 재직 시절 학생들에게 성적으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사실이 알려져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되는 등 지역 교육계의 성인지 감수성 부족이 도마에 올랐다. 교육계가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속에 시교육청은 뒤늦게 성인지 감수성 실태를 조사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진화에 부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교직원 단체에 보조금 지원을 확대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 법외노조인 전교조를 편법 지원하려 한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북구를 중심으로 과밀학교·학급 문제를 해소하는 것도 당면 현안이다.

민선 7기의 가장 큰 숙제는 저조한 지지율이다. 노옥희 교육감은 지난 5월 한 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한 직무수행 평가에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상위권에 진입했다. 이는 교육재난지원금 지원에 따른 파급효과로, 만약 재난지원금 지급이 없었더라면 여전히 지지율이 저조했을 것이라는 추정이 충분히 가능하다. 현재 추진 중인 시책들을 뿌리내리고 후속 시책들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일시 반등한 지지율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