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화학공학 김소연 교수팀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 용이

UNIST는 김소연(사진)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이 ‘나노 모자이크 코팅’을 이용해 블록 공중합체의 복잡한 패턴을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고분자 물질인 블록 공중합체(block copolymer)는 스스로 머리카락 10만분의 1 두께로 특정 패턴을 만든다.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을 이용하면 블록 공중합체가 스스로 만드는 ‘그림’을 더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반도체 같은 미세 소자는 강한 빛을 이용해 기판에 회로를 그리는 리소그래피 공정을 이용해 제작하는데, 성능이 뛰어난 전자기기를 만들려면 반도체 크기가 작아야 하고, 회로 폭도 더 가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기술로는 10나노미터 폭 이하로는 회로 구현이 힘들고, 각종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문제도 있다. 김소연 교수팀은 고분자 용액을 물 표면에 몇 방울 떨어트리면 조밀한 점 무늬인 ‘나노 모자이크’가 만들어지는데, 이렇게 형성된 ‘나노 모자이크’ 위에 블록 공중합체를 올려 원하는 형태의 나노 패턴을 얻었다.

김소연 교수는 “나노 모자이크 코팅은 기존 고분자 박막 계면 조절 방식보다 훨씬 간단해 대면적으로 산업화가 용이하며, 향후 다양한 시스템의 계면조절에 응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