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 10·29 주택시장가격 안정대책에서 울산을 비롯한 광역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할 것이란 발표를 했으나 현재까지 이에 대해 정부의 특별한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아 지역 부동산업계와 투자자들 사이에 지정여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11월 중순까지 투기과열지구를 울산을 비롯한 6대 광역시와 도청소재지로 대폭 확대해 분양권 전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단 지구지정 전에 청약경쟁률, 주택가격 상승률 등을 고려해 시·도지사와의 협의를 거치겠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와 관련, 지역 부동산업계에는 광역시에 대한 투기과열지구 지정 방침이 철회됐다는 등의 소문이 나돌고 있다.

 모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투기과열지구 지정이 유보됐다는 정보가 정부 고위 관계자로부터 이미 흘러나왔다는 등 각종 소문이 흘러다니고 있다"며 "최근 울산지역 아파트 가격이 안정돼가고 있는데다 당분간 추가 분양물량이 없는 점 등을 감안하면 어느정도 설득력을 갖고 있는 것도 같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종합대책 발표 이후 정부에서 협의를 요청하거나 어떠한 지침을 내려준 적이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정부방침을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울산지역 아파트값은 보합세를 나타내고 있다.

 인터넷 부동산정보 제공업체인 "부동산114"에 따르면 울산지역의 아파트 매매시장은 최근 몇주동안 오름세를 보였으나 10·29 대책 발표 이후 심리적 압박감 때문에 최근 2주 동안 상승세가 0.1%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구·군별로는 울주군(0.33%), 동구(0.28%), 남구(0.06%) 등은 소폭 올랐으나 중구는 0.08%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