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범수, 정부 정책 전환 촉구

정의, 무원칙·졸속처리 비판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 직원을 직접 고용하기로 한 데 대해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청년 일자리를 뺏는 정규직 전환 중단을 촉구하는 등 논란이 번지고 있다.

서범수(울산 울주·사진) 국회의원은 24일 논평을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비정규직 190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소위 ‘인국공 사태’로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공채만을 손꼽아 기다려온 학생과 취준생, 청년들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특히 “인천공항은 2030 세대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1위인 곳인데,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으로 인해) 도서관에서 밤을 새워 공부하는 청춘들의 좌절감과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정부는 가장 불평등하고 불공정한 사태를 맞게 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을 찾아 ‘임기 내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화 중단을 촉구하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들어가려고 스펙을 쌓고 공부하는 취준생들, 현직자들은 무슨 죄냐”며 “노력하는 이들의 자리를 뺏게 해주는 게 평등이냐”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한국철도공사에서도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후 사무영업 선발 규모가 줄었다고, 이것은 평등이 아니라 역차별이고 청년들에게 더 큰 불행”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이번 논란에 대해 “정부의 무원칙과 공사의 졸속 처리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24일 논평을 통해 “정부는 (연중 9개월 이상, 향후 2년 이상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시·지속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정했는데 지지키 않았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통합당도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취임 사흘 만에 인천공항을 찾아 ‘임기 내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열겠다’고 호언장담했고, 대통령의 한 마디에 청년들의 꿈이 날아갔다”고 규탄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