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은 친구나 친인척을 사칭하거나 개인이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나 기관을 사칭하는 범죄로 누적 피해금액이 매우 크다. 또, 2000년대 이후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삼아 가장 많은 피해자를 만들어낸 범죄 중 하나다.

범죄가 극성을 부려 많은 피해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자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됐는데, 이를 막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기존에 허술했던 이용방식 및 제도들을 개선했고 피해사례들을 대대적으로 알렸다.

이로 인해 발생건수와 피해금액이 과거보다 줄어들게 되었는데, 피싱조직들은 새로운 수법을 사용해 피해자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일례로 몸캠피씽(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범죄를 들 수 있다.

몸캠피씽(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은 영상물을 이용한 인터넷 협박 및 동영상 유포협박 범죄로 핸드폰 해킹을 동반하고 있다.

진행방식은 피해자에게 영상통화를 제안하고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어 몸캠 영상물을 녹화한다. 이와 동시에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을 보내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휴대전화의 개인정보들을 해킹해 동영상 유포협박을 가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의 1세대 IT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는 화상통화협박, 랜덤채팅사기, 연락처해킹, 카톡사기, 라인사기 등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자들을 다년간 돕고 있다.

해당 업체는 철저한 기술력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고 있다. 또, 미국 전문 보안 업체들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초빙해 동영상 유포 협박 차단 기술 등 솔루션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동영상 피싱, 영상통화 피싱, 영섹 피싱, 영상통화 피씽 등 몸캠피싱 및 동영상 유포 협박 피해자에게 24시간 무료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중무휴로 피해 접수 즉시 사건해결에 임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출된 영상들의 경로추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후 몸캠 영상물의 삭제 및 유포차단을 제공한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악성코드를 이용한 몸캠피씽 범죄는 매년마다 늘어나고 있는 형국으로 보안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만약 피해를 입었다면 경찰에 신고한 뒤 보안업체를 찾아 대응을 준비해야 피해의 규모를 줄이며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경상일보 =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